본문 바로가기
임용 1차 교육학 자료/2015 개정 교육과정 + 기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방향 최종 정리! 1탄!

by ∫∑Å£¾ 2022. 2. 6.

 

이번 게시글을 통해서는 임용고사 1차 교육학에서 기본이 될 수 있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방향에 대해 최대한 자세하게 적어보려고 합니다. 작성자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여 교육학을 준비하였고, 고득점을 받아 최종 합격하였습니다.

2015개정교육과정-사진핵심역량개념-사진
2015개정교육과정-사진

2015 개정 교육과정 - 추구하는 인간상 & 핵심역량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방향으로 첫 번째로는 추구하는 인간상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자주적인 사람 전인적 성장을 바탕으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진로와 삶을 개척하는 자주적인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더불어 사는 사람
창의적인 사람 기초 능력의 바탕 위에 다양한 발상과 도전으로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적인 사람
교양있는 사람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류문화를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교양있는 사람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으로는 6가지가 있는데,

창의적 사고 역량, 공동체 역량, 자기 관리 역량,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 - 학습량 적정화 & 과정 중심 평가

& 서술형과 논술형 평가 및 수행 평가의 확대

 

2015 개정 교육과정에는 핵샘 개념 중심으로 학습량 적정화라는 단어가 중요하다.

이는 학습 경험의 질 개선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의 학습량 적정화를 의미하며, 단편 지식이 아니라 다양하게 전이 확장 가능한 교과별 핵심 개념 및 원리 중심으로 학습량 적정화를 해야 한다.
(여기서 핵심 개념이란 교과가 기반하는 학문의 가장 기초적인 개념이나 원리를 포함하는 교과의 근본적인 아이디어를 의미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는 행복한 학습 구현을 위한 수업이라는 단어가 중요하다. 먼저 핵심 개념을 통항 교육 내용 구조화 및 학습량 적정화를 해야 하며, 실제 수행 능력을 강조하는 다양한 평가 방법과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해야 한다고 명시되어있다. 또한 학습 내용의 적용과 실천을 강조하고,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을 강조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평가의 중점을 두는 것이 몇 가지가 있는데,

ㄱ. 과정 중심 평가를 강조하며, 이는 학습의 결과와 과정을 함께 중시하는 평가이다.

과정 지향적 평가 학생의 성장에 도움을 주며, 교수 학습에 유용
결과 지향적 평가 학생의 학업 성취 수준 파악에 많이 용이
진단/사전 평가 학생 개개인의 강정과 부족한 점을 파악하기 위해 정확한 정보를 수집할 때 사용
형성평가 수업의 전 과정에 걸쳐 학생의 수행 및 향상도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

이러한 평가를 할 때 유의할 사항으로 교실에서 학생 평가는 교수, 학습과 연계되어 수업 전 과정에 걸쳐 이루어져야 하며, "가르친 내용 및 사용 교수 학습 방법"을 고려하여 평가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을 평가 과정에 포함함으로써 자기 평가의 기회를 확대하며, 이에 대한 내용으로 수행 과정과 결과물을 평가하는 수행 지표를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들고 학생 스스로 평가 실시하도록 한다. 또한 이러한 평가를 통해 자신의 인식능력 향상 및 수행에 대한 책임감 향상이 수반된다고 본다.

ㄴ. 서술형과 논술형 평가 및 수행 평가의 확대에 대한 내용이다.

서술형 평가 내용을 요약하거나 개념을 설명하거나 풀이 과정을 제시하는 등 학습한 내용을 기술하는 형식의 평가
논술형 평가 서술형 보다 길게, 보통 한 단락 이상으로 구성되며, 생각과 주장을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조직하는 형식의 평가
수행 평가 학생들이 구체적 상황이나 맥락 속에서 지식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평가 하는 것

이러한 평가는 학습자에게 의미 있고, 도전적이며, 흥미를 유발하는 수행평가 과제를 내어야 한다. 또한 실제 생활과 유사한 맥락에서 수행 능력을 평가하여 암기 위주의 학습보다는 과제 수행과 관련된 고등 사고 기능이나 협력적 문제 해결력의 학습을 중요하게 다루어야 한다. 끝으로 가장 중요한 점이 학습의 결과뿐 아니라 결과에 도달하게 된 과정을 평가함으로써 학생들이 스스로의 변화와 성장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015개정교육과정-사진2015개정교육과정-사진
2015개정교육과정-사진

 

지금 까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방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추구하는 인간상, 핵심역량, 과정 중심 평가, 서술형 평가, 논술형 평가, 수행 평가들에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게시글에 이어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생님이 되고자 하는 분들에게 좋은 정리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게시글을 통해 정보를 얻으셨다면 분야별로 정리한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객관식 문항도 한번 살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교육학 기출문제 교육 방법 및 공학 객관식 정리! 3탄!

교육학 기출문제 객관식 총 정리! 교육심리 1탄!

교육학 기출문제 생활지도 및 상담 객관식 정리! 1탄!

교육학 기출문제 교육행정 객관식 정리! 3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