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게시글도 이어서 교육학 기출문제 중 교육 방법 및 공학에 관련된 문항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 방법 및 공학에서는 관련 내용이 많고, 외워야 할 학습 모형과 이론들이 많으니, 잘 구분하셔서 나만의 방법으로 관련 내용을 암기하신 후 교육학 고득점을 받기를 기원합니다. 그럼 이어서 관련 문제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 방법 및 공학 5번째 문항 - 켈러의 ARCS 이론
교육학을 공부했으면 한 번쯤은 꼭 들어봤을 만한 단어이며, 중요한 이론이다. 다음 표로 이용하여 켈러의 ARCS 이론에 대해 설명하려 한다.
주의 A | 학습자의 관심을 끌고, 호기심을 자극하여 주의 집중을 유지 할 수 있도록 하는 동기 전략 |
지각적 주의 집중 | 시청각 매체의 활용 |
단순히 언어적 정보를 제시하는 것보다 시청각적 매체를 사용할때 학습자의 주의를 쉽게 끌 수 있다. | |
비일상적인 사건이나 내용 제시 | |
학습자의 경험과는 전혀 다른 사실 제시하기, 믿기 어려운 통계, 이상한 사실 등을 제시하여 학습자의 주 의를 끄는 방법이다. | |
탐구적 주의 집중 | 흔치 않은 비유나 내용과 관련된 연상 요구 |
학습자에게 흔치 않은 비유를 해보라고 요구하든지, 내용과 관련된 연상을 스스로 만들어 보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방법이다. | |
다양성 | 교수자료의 형태 변화 |
교수자료의 각 페이지 혹은 각 화면마다의 공백, 그림, 표, 다른 글자 형태 등을 사용하여 적절한 변화를 주는 방법이다. | |
다양한 교수 방법을 혼합하기 | |
강의형태로 이루어지는 일방적인 정보 제시와 토론식 수업에서와 같은 상호작용식 교수방법을 적절히 혼 합하는 방법이다. |
관련성 R | 학습 과제를 학습자의 개인적 삶이나 경험, 미래의 욕구, 성취 욕구 및 관계성 욕구와 연관시켜 동기를 유발하려는 것으로 친밀성, 목적지향성, 필요나 동기와의 부합성 등의 전략을 사용한다. |
친밀성 | 구체적이고 친숙한 그림 사용하기 |
추상적인 개념을 가르칠 때 학습자에게 친숙한 그림을 사용하여 새 로운 정보를 구체화시킴으로써 학습과제의 친밀도를 높일 수 있다. | |
목적 지향성(결과) | 실제적 과제 사용하기 |
학생들이 현실에서 부딪칠 수 있는 실제적 과제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 |
학습 과제의 미래적 가치 제시하기 | |
학습목표가 미래의 실용성 및 중요성과 연관되어 있음을 분명하게 밝히 면 학습동기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 |
동기와의 부합성(과정) | 학습 과제 수행시 필요한 피드백 제공 |
학습자가 자신에게 적절한 수준의 학습과제를 해 나가는 과정에서 학업성취 여부를 계속적으로 기록하고 그에 따라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성취 욕구를 만족시키고, 새로운 과제에 대한 성취 욕구를 자극할 수 있다 | |
경쟁이 없는 안전한 학습 상황 제공 | |
학업성취 수준을 도전할 만한 것으로 정하되 비경쟁적이고 협력적인 학 습 환경 속에서 학습하도록 함으로써 학습자의 소속감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다. |
자신감 C | 학습자가 어떤 일을 성공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느끼고(지각된 능력), 자신이 결정한 선택이나 노력이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믿으며(지각된 통제감), 일의 성공에 대한 확인(성공에의 기대감)이 있을때 유발 된다. |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 전략 | 학습의 목표와 수업의 전반적 구조 제시 |
학습의 목표, 수업의 전반적 구조가 분명하게 제시되어야, 학습자가 자신 에게 요구되는 것이 무엇인지, 학습과정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를 알게 되어 자신감이 높아진다 | |
명확한 평가기준 및 연습기회 제시 | |
평가기준을 분명히 제시하면서 수업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연습의 기 회를 제공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때 학습자의 반응에 따라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
성공 기회 제공 |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과제 제시 |
쉬운 내용에서부터 어려운 내용으로 수업을 조직하여 첫 단계에서 성공의 기회를 최대한 부여하면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되어 자신감이 유발된다. | |
적정 수준의 난이도 유지 | |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적절한 수준의 난이도를 유지하면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 에 대한 믿음을 가지게 되어 자신감이 유발된다. | |
자기 규제감 | 학습 순서와 속도 조절 기회 제공 |
학습자들이 언제든지 학습상황에서 빠져 나가거나, 다시 돌아올 수 있으 며, 학습의 이전 상황으로 가서 복습도 할 수 있게 한다. | |
성공을 노력이나 능력에 귀인 | |
학습자의 성공을 노력이나 능력에 귀인하도록 유도하는 문장을 제시하면 학 습에서의 성공이 학습자의 능력과 노력에 기초한다는 인식이 생겨 자신감이 유발된다. |
만족감 S | 학습의 결과에 대해 외적 보상을 제공하거나, 성취감을 충족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 만족감을 충족 시켜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다. |
내재적 강화 | 학습한 내용의 적용 기회 제공 |
학습자가 새롭게 습득한 지식이나 기능을 연습문제나 모의 상황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 학습자의 성취감이 충족되어 만족감을 유발할 수 있다. | |
외재적 보상 | 강화계획의 활용 |
새로운 기능을 배우는 단계에서는 계속적 강화를 하고, 배운 지식이나 기능을 적용해 보는 연습단계에는 간헐적 강화를 한다. | |
높은 성취에 외적 보상의 제공 | |
옳은 반응 뒤에만 긍정적인 외적 보상을 하고 틀린 반응 뒤에는 보상을 주지 않는다. 외적 보상을 사려 깊게 사용하여 보상이 실제 수업 상황보다 더 흥미를 끌지 않도록 구성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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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성 | 수업목표와 내용의 일관성 유지 |
목표와 내용이 일관성 있게 제시될 때 학습자는 자신들이 목표를 보고 세 웠던 기대가 학습내용에 의해 충족됨을 느낄 수 있게 되어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 | |
연습과 시험내용의 일치 | |
학습자는 수업의 시작단계에서 무엇을 성취하도록 기대하는가를 알고 그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회가 일관성 있게 제시될 때 만족감을 유지할 수 있다. |
따라서 왼쪽 문항부터 살펴보면 보기 ㄱ은 자신감, 자기 규제감에 관련된 내용이며, ㄴ은 관련성 중 친밀성에 관련된 내용이고 ㄷ은 자신감 중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에 관련된 내용이고, 마지막으로 ㄹ은 만족감 중 내재적 강화에 관련된 내용이다. 그 다음 오른쪽 문항을 살펴보면 ㄱ은 주의 집중 중 다양성을, ㄴ은 관련성 중 동기와의 부합성을, ㄷ은 관련성 중 친밀성을, ㄹ은 주의집중 중 지각적 주의 집중을, ㅁ은 만족감 중 공정성에 관련한 내용이다.
지금까지 켈러의 ARCS 이론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정말 관련 내용이 많은데, 자기 나름대로 정리하여 숙지하셔서 암기하시기 바랍니다. 실제 수업에서도 많이 적용되는 부분이 많아 중요한 이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다음 게시글을 통해 새로운 내용을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게시글을 통해 정보를 얻으셨다면 분야별로 정리한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객관식 문항도 한번 살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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