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게시글에서는 교육평가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내용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시험에도 자주 나오고 조금 헷갈릴 수 있는 개념인 내용 타당도, 결과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첫 번째로 내용 타당도입니다.
key word | 평가, 교육목표, 일치성, 이원목적분류표, 루브릭 | |
정의/특징 | 평가도구와 교육목표 간의 일치성 정도를 의미한다. | |
교과타당도 | 평가가 교육과정(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골고루 반영하고 있는지 여부를 가리킨다. | |
교수타당도 | 평가가 교수·학습 중에 가르치고 배운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지 여부를 가리킨다. | |
▶내용타당도를 제고하기 위해 교사는 무엇을 해야하는가? 교육목표나 수업목표를 충실히 반영한 평가를 한다. → 국가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 교육목표 세분화 → ★이원목적분류표 작성 : 교육목표를 내용과 행동으로 진술하고 이를 바탕으로 평가문항 작성 → ★루브릭 작성 : 학습자가 무엇을 구체적으로 학습해야되는 지에 대한 명확한 수행기준을 포함하기 때 문에 내용타당도가 제고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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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들 • 채정현 교수님은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그대로 기말고사 문제로 내셨다.(교수타당도 높음) 그러나, 기말고사 문제가 학기 초 강의계획서에 제시된 수업목표를 달성여부를 측정하기에 적절한지 의문이다.(교과타당도 낮음) • 실습에 나가 역할극 수행평가를 하면서 나는 국가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교육목표를 세분화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루브릭을 작성하였다. 수행평가 이전에 학생들에게 루브릭을 공지하자, 학생들은 무엇이 평가대상인지 명확하게 인지했고, 수업시간 중 무엇을 구체적으로 학습해야하는지도 명확해졌다. 그래서 수업시간에 평가대상이 되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연습했고, 이렇게 연습한 내용이 그대로 평가되었기 때문에 내용타당도를 제고할 수 있었다. 한편 나는 루브릭을 작성하는 과정이 굉장히 힘들었는데 이는 이원목적분류표를 작성하지 않았기 때문인 것 같다. 내년에 서울여고 교사로 근무하게 되면 이원목적분류표를 작성해보아야겠다. |
두 번째는 결과 타당도입니다.
key word | 평가 결과, 평가 목적, 의도하지 않은 결과, 사회적 영향력 |
정의/특징 | 평가 결과가 평가 목적에 부합하는 정도 - 의도한 결과는 얼마나 달성하였으며, 의도하지 않은 어떤 결과가 나타났는지에 대한 검증 - 검사 결과의 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가치 판단 |
▶ 교사는 결과타당도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의도한 결과는 물론이고 의도하지 않은 결과에 대해서도 책임을 져야 한다. 또한 의도하지 않은 결과가 나왔다면 평가의 목적에 맞게 평가도구를 수정해야 한다. ▶ 결과타당도 제고를 위해서? 어떤 능력을 측정할 때, 그 능력의 신장을 위한 학습의 기회가 모든 학생에게 균등하게 주어졌는가 고려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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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들 • 미술 수행평가를 실시하는데 한 달 동안 수채화 연습을 한 후 마지막주 수요일에 일괄적으로 수채화 그리기를 하고, 이를 평가하기로 했다. 그런데 어떤 학생은 물감을 살 돈도 없을 정도로 형편이 어려운데 반해, 어떤 학생은 미대 교수 부모를 두고 전용 화실을 소유할 만큼 유복한 환경이다. 이때 한 달 동안 수채화 능력을 신장할 학습의 기회가 모든 학생에게 균등하게 주어졌다고 할 수 있을까? 평가 목적이 ‘수채화 그리기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라면 애초에 출발선이 다른 이 평가도구(일괄적으로 그린 후 평가)에 의한 평가결과는 평가목적(향상정도)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결과타당도가 낮다. 이 경우, 결과타당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평가목적에 맞게 평가도구를 수정해야 한다. 포트폴리오 평가를 통해 학생의 성장 정도를 평가하여야 결과(성장 정도)가 목적(향상정도)에 부합하여 결과타당도를 제고할 수 있다. |
세 번째는 신뢰도와 객관도입니다.
key word | 일관성, 오차, 채점자 간 신뢰도, 채점자 내 신뢰도 | |
정의/특징 | 신뢰도 | 측정 대상을 일관성 있게, 오차 없이 측정하고 있는지 여부이다. |
객관도 | 평가자의 신뢰도로, 주관적 편견을 배제하고 얼마나 공정하게 채점하느냐의 문제이다. 이러한 객관도는 한 채점자가 다른 채점자와 얼마나 유사하게 평가하였는지에 관한 채점자 간 신뢰도와 한 채점자가 다수의 측정 대상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일관성 있게 측정하였는지에 관한 채점자 내 신뢰도로 구분된다. | |
▶신뢰도 제고 방안 문항수가 많을수록, 문항들이 동질적일수록, 속도검사보다는 역량검사가(시간 충분), 문항의 난 이도가 적절할 때, 문항변별력이 높을수록 신뢰도가 높다. ▶객관도 제고 방안 평가도구 및 평가기준을 객관화한다. 채점자의 전문성을 높이고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채점한다. |
임용고시(임용고사) 교육학 기출문제+정답표(+파일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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