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 1차 교육학 자료/교육평가, 교육방법 및 공학

교육평가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 - 내용타당도, 결과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by ∫∑Å£¾ 2022. 2. 22.

이번 게시글에서는 교육평가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내용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시험에도 자주 나오고 조금 헷갈릴 수 있는 개념인 내용 타당도, 결과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첫 번째로 내용 타당도입니다.

key word 평가, 교육목표, 일치성, 이원목적분류표, 루브릭
정의/특징 평가도구와 교육목표 간의 일치성 정도를 의미한다.
교과타당도 평가가 교육과정(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골고루 반영하고 있는지 여부를 가리킨다.
교수타당도 평가가 교수·학습 중에 가르치고 배운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지 여부를 가리킨다.
내용타당도를 제고하기 위해 교사는 무엇을 해야하는가?
교육목표나 수업목표를 충실히 반영한 평가를 한다.
국가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교육목표 세분화
이원목적분류표 작성 :
교육목표를 내용과 행동으로 진술하고 이를 바탕으로 평가문항 작성
루브릭 작성 : 학습자가 무엇을 구체적으로 학습해야되는 지에 대한 명확한 수행기준을 포함하기 때 문에 내용타당도가 제고된다.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들

채정현 교수님은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그대로 기말고사 문제로 내셨다.(교수타당도 높음) 그러나, 기말고사 문제가 학기 초 강의계획서에 제시된 수업목표를 달성여부를 측정하기에 적절한지 의문이다.(교과타당도 낮음)

실습에 나가 역할극 수행평가를 하면서 나는 국가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교육목표를 세분화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루브릭을 작성하였다. 수행평가 이전에 학생들에게 루브릭을 공지하자, 학생들은 무엇이 평가대상인지 명확하게 인지했고, 수업시간 중 무엇을 구체적으로 학습해야하는지도 명확해졌다. 그래서 수업시간에 평가대상이 되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연습했고, 이렇게 연습한 내용이 그대로 평가되었기 때문에 내용타당도를 제고할 수 있었다. 한편 나는 루브릭을 작성하는 과정이 굉장히 힘들었는데 이는 이원목적분류표를 작성하지 않았기 때문인 것 같다. 내년에 서울여고 교사로 근무하게 되면 이원목적분류표를 작성해보아야겠다.

두 번째는 결과 타당도입니다.

key word 평가 결과, 평가 목적, 의도하지 않은 결과, 사회적 영향력
정의/특징 평가 결과가 평가 목적부합하는 정도
- 의도한 결과는 얼마나 달성하였으며, 의도하지 않은 어떤 결과가 나타났는지에 대한 검증
- 검사 결과의 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가치 판단
교사는 결과타당도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의도한 결과는 물론이고 의도하지 않은 결과에 대해서도 책임을 져야 한다. 또한 의도하지 않은 결과가 나왔다면 평가의 목적에 맞게 평가도구를 수정해야 한다.


결과타당도 제고를 위해서?
어떤 능력을 측정할 때, 그 능력의 신장을 위한 학습의 기회가 모든 학생에게 균등하게 주어졌는가 고려한다.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들
미술 수행평가를 실시하는데 한 달 동안 수채화 연습을 한 후 마지막주 수요일에 일괄적으로 수채화 그리기를 하고, 이를 평가하기로 했다. 그런데 어떤 학생은 물감을 살 돈도 없을 정도로 형편이 어려운데 반해, 어떤 학생은 미대 교수 부모를 두고 전용 화실을 소유할 만큼 유복한 환경이다.
이때 한 달 동안 수채화 능력을 신장할 학습의 기회가 모든 학생에게 균등하게 주어졌다고 할 수 있을까? 평가 목적이 수채화 그리기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라면 애초에 출발선이 다른 이 평가도구(일괄적으로 그린 후 평가)에 의한 평가결과는 평가목적(향상정도)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결과타당도가 낮다. 이 경우, 결과타당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평가목적에 맞게 평가도구를 수정해야 한다. 포트폴리오 평가를 통해 학생의 성장 정도를 평가하여야 결과(성장 정도)가 목적(향상정도)에 부합하여 결과타당도를 제고할 수 있다.

 

세 번째는 신뢰도와 객관도입니다.

key word 일관성, 오차, 채점자 간 신뢰도, 채점자 내 신뢰도
정의/특징 신뢰도 측정 대상을 일관성 있게, 오차 없이 측정하고 있는지 여부이다.
객관도 평가자의 신뢰도, 주관적 편견을 배제하고 얼마나 공정하게 채점하느냐의 문제이다. 이러한 객관도는 한 채점자가 다른 채점자와 얼마나 유사하게 평가하였는지에 관한 채점자 간 신뢰도와 한 채점자가 다수의 측정 대상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일관성 있게 측정하였는지에 관한 채점자 내 신뢰도로 구분된다.
신뢰도 제고 방안
문항수가 많을수록, 문항들이 동질적일수록, 속도검사보다는 역량검사가(시간 충분), 문항의 난 이도가 적절할 때, 문항변별력이 높을수록 신뢰도가 높다.


객관도 제고 방안
평가도구 및 평가기준을 객관화한다. 채점자의 전문성을 높이고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채점한다.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기출문제 정리(+파일 첨부)

임용고시(임용고사) 교육학 기출문제+정답표(+파일첨부)

중등 임용고시/임용고사 교육학 기출문제(+파일첨부)

교육학 교육 평가 내용 정리 - 진단평가,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임용고시 교육평가 교육학 정리 - 성취평가제, 문항난이도, 문항변별도

교육학 교육평가 내용 정리 - 선발적 교육관, 발달적 교육관, 규준(절대)지향평가, 준거(상대)지향평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