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 1차 교육학 자료/교육사회, 교육행정

교육행정 교육학 객관식 기출문제 최종 정리! 2탄!

by ∫∑Å£¾ 2022. 2. 7.

 

지난 게시글을 통해 교육행정에서 중요한 조건 정비론, 과학적 관리론, 인간 관계론, 행동 과학론, 관료제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에는 여러 가지 동기론 들과 지도성 이론에 대해서 교육학 객관식 기출문제를 통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시글을 잘 읽어보시고 알찬 정보를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다른 게시글에서도 관련 문제를 정리하여 업로드하니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교육행정 5번째 문항 - 동기-위생 이론, 수석교사제

교육 행정의 5번째 문항에 대한 내용은 동기-위생 이론과 수석교사제도에 대한 내용이다. 동기-위생 이론은 허즈버그가 주장한 내용으로 동기 요인을 충족하여 만족을 증대하고 위생 요인을 개선하여 불만족을 제거해야 교사의 동기를 최대한 유발할 수 있다는 내용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 동기 요인이란 만족 요인으로 성취, 인정, 책임, 성장 등 나에게 만족감과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내적 요인이며, 위생 요인은 불만족 요인으로 보수, 인간관계, 근무조건 등 나의 직무 환경과 관련된 요인을 의미한다. 이때 이 동기 요인과 위생 요인이 서로 독립적으로 존재한다고 보며 이에 대한 의미는 만족 요인이 없다고 해서 불만족을 느끼는 것이 아니고, 불만족 요인이 없다고 해서 만족하는 것도 아니다 라는 의미로 해석하면 될 것이다. 

동기 요인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첫 번째로 직무 확장/직무 풍요화/수직적 전문화에 대한 제도로 교사들에게 자신의 일에 대한 권한을 줌으로써 책임감을 높이는 방법으로 보기 (나)와 같이 수석 교사제를 들 수가 있다.
두 번째로는 교사의 경력 단계화 프로그램으로 교직의 전문화를 높이는 하나의 방법이며 직무 확장을 통해 교사들에게 승진 기회를 부여하거나 지위상의 서열 공식화, 교사의 능력과 업무의 일치, 학교와 교사의 개선을 위한 책임을 배분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교육행정 6번째 문제 - 수석 교사제

 

위 보기에 대한 내용은 교육행정 법 중에서 수석 교사제에 관련된 내용으로 수석교사제도에 대한 설명을 고르는 내용이다. 보기 ㄴ과 ㄷ은 동료 선생님들의 교수,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원칙적으로 학급을 담당하지는 않지만, 학교 여건상 학급을 담당하게 되는 경우도 있어 맞는 보기이며 보기 ㄱ은 최소 20년 이상의 교육 경력이 아니라 최소 15년 이상의 교육경력이어서 보기 ㄱ은 틀린 내용이다.

 

교육행정 7번째 문제 - 지도성 이론

 

교육행정의 6번째 문제는 지도성 이론으로 보기에 나온 지도성 이론은 분산적 지도성, 변혁적 지도성, 초우량 지도성, 카리스마적 지도성, 문화적 지도성이 나오고 있다.
분산적 지도성은 보기의 내용과 다르게 지도성에 대한 중앙 집권적 사고를 부정하며, 지도자는 지도성을 구성하는 한 부분 일 뿐이라고 보는 과점이다.
나머지 지도성에 대해서도 한번 적어 보자면 변혁적 지도성은 지도자가 자신의 특성과 행동 스타일에 맞도록 상황 자체를 변혁하고 개선해 나가는 지도성으로 구성원의 개인적 성장에 관심을 보이며, 비전을 공유하고 지적 자극을 촉진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초우량 지도성은 단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지도자의 특성이나 능력보다 구성원 스스로가 지도자로서의 능력을 계발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지도성이다.
카리스마적 지도성은 지도자의 비범한 능력과 개인적 매력 등을 통해 구성원의 헌신적 복종과 충성을 이끌어 내는 지도성이고
마지막으로 문화적 지도성은 가치와 의미 추구 욕구를 만족시킴으로써 구성원을 조직의 주인으로 만들고 조직의 제도적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지도성이다.

 

교육행정 8번째 문제 - 학교장의 지도성 이론

 

보기에 있는 내용, 즉 학교 조직 내의 모든 교원을 각각 지도자로 성장시킨다. 교원들이 자신을 스스로 이끌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한다. 교원들이 자율적으로 팀을 형성하고 협력적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든다에 대한 내용은 초우량 지도성에 대한 내용이고, 특히 마지막 교원들이 자율적으로 팀을 형성하고 협력적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전문적 학습 공동체라고 하여, 학교에서 뜻이 맞는 선생님들끼리 팀을 만들어 수업 나눔도 하고 여러 수업을 방식에 대해 공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게시글은 교육행정 객관식 문항을 두 번째로 정리해 보는 시간이었으며, 동기 위생 이론, 수석교사제 등이 출제되어서 관련 내용을 확인해 보았고, 지도성 이론은 워낙 방대하지만 시험에 나온 지도성 위주로 내용을 한번 더 살펴보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교육행정 관련해서 정리를 이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게시글을 통해 정보를 얻으셨다면 분야별로 정리한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객관식 문항도 한번 살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교육학 기출문제 교육평가 객관식 최종 정리! 1탄!

교육학 기출문제 객관식 총 정리! 교육과정 1탄!

교육학 기출문제 생활지도 및 상담 객관식 정리! 1탄!

교육학 기출문제 객관식 총 정리! 교육 방법 및 공학 2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