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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 1차 교육학 자료/교육평가, 교육방법 및 공학

교육학 기출문제 교육평가 객관식 최종 정리! 1탄!

by ∫∑Å£¾ 2022. 2. 7.

 

이번 게시글에서는 교육학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교육평가 부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평가 부분에서도 많은 출제 빈도수를 보이고 있어서 시험에 들어가기 전에는 꼭 자신만의 정리를 하여 외우고 숙지하여 시험에 임하였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교육학 객관식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교육평가 부분의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교육 평가 1번째 문항 - 스크리븐의 탈 목표 평가

교육학-문제

첫 번째 문항에 제시된 내용은 스크리븐의 탈 목표 평가 7단계를 설명해 둔 것이다. 이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해보려고 한다. 스크리븐의 탈 목표 평가는 프로그램이 의도한 효과뿐 아니라, 교육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수적인 효과까지 포함하여 실제 효과를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잠재적 교육과정 또한 중시한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탈 목표 평가는 타일러의 목표 기준 평가의 약점을 보완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프로그램에 대한 부수적 효과를 확인할 때, 목표 대신에 표적 집단의 요구를 평가의 기준으로 사용하여 요구 근거 평가라고도 부릅니다. 또한 목표 그 자체의 가치에 대한 평가를 중요시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가의 내재적 준거와 외재적 준거를 구분하여 내재적 준거, 외재적 준거 모두를 중요시합니다.
내재적 준거는 프로그램에 내재하는 기본적인 속성 (목표진술, 내용 선정과 조직)을 뜻하며, 외재적 준거는 프로그램이 발휘하는 기능적 속성 (실제 운영 상황, 프로그램의 효과)를 의미합니다.
또한 비비교평가와 비교평가를 구분하여 비비교평가, 비교평가 모두를 중요시 합니다. 비비교평가는 프로그램 자체의 속성(가치, 장단점, 효과 등에 의한 평가)를 의미하고, 비교 평가는 프로그램 가치를 다른 프로그램과 비교 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마지막으로 평가의 기능에 따른 형성평가와 총괄 평가를 구분하여 형성펑가를 강조하는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서 형성 평가는 프로그램의 개선에 관심을 두는 평가이고, 총괄 평가는 최종 결과를 확인하는 평가입니다.

 

교육 평가 2번째 문항 - 역동적 평가

교육학-문제

 역동적 평가는 비고츠키가 주장한 개념으로 학생의 발달 잠재력 평가하는 방식이며, 혼자서 과제 해결 가능한 수준과 도움을 받아서 과제 해결 가능한 수준을 모두 평가하여 비교한다. 예를 들어 그냥 풀면 틀리지만 도움을 주면 할 수 있을 학생에게 힌트 및 피드백 주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는 교사와 학생의 역동적 상호작용(수업과 평가의 결합)을 요구하는 평가 방식이다.

교육 평가 3번째 문항

- 준거(절대) 지향 평가, 규준(상대) 지향 평가, 능력 참조 평가, 성장 참조 평가

교육학-문제

  준거(절대)지향평가 규준(상대)지향평가 능력참조평가 성장참조평가
강조점 학습목표의 달성 상대적 서열 학생의 최대능력 발휘 학생의 능력 변화
교육신념 완전학습 개인차 인정 개별학습 개별학습
비교대상 목표-수행 학생-학생 학생의 능력-수행정도 성장, 변화의 정도
개인차 극대화하지 않는다. 극대화 고려하지 않는다. 고려하지 않는다.
이용 자격부여
교수적 기능 강조
분류, 선발, 배치
행정적 기능 강조
최대능력 발휘
교수적 기능 강조
학습 향상
교수적 기능 강조

 

- 준거: 어떤 일을 수행할 수 있다고 믿는 지식 혹은 기능 수준 / 사전에 설정한 교육 목표 / 도달해야 하는 최저 기준
- 규준: 상대적인 비교를 위한 의미 있는 기준 (ex. 평균)

 

교육 평가 추가 내용 정리

* 진단 평가 - 교수 활동의 초기 단계에서 학생의 기초 능력을 진단하는 평가
기능: 학습의 예진적 기능 학생의 학습능력, 학습동기, 선수학습 정도 확인
        학습 결손의 외적 원인 확인, 학습 곤란에 대한 사전 전략 수립
예시: 수업전 쪽지시험, 퀴즈
* 형성 평가 -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육행위가 계획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평가
기능: 교수방법 개선 / 학생의 동기 유발
        학습 진행 속도를 조절(학습속도의 개별화) / 학생의 교정·보충학습 기회 제공
시행전략: 형성평가 결과는 학생의 학습 진전 상황에 대한 정보로 활용
             형성평가 결과는 최종 성적에 반영하지 않는다.
             형성평가 시행 후에는 부족한 부분에 대하여 교정과 보충학습 기회를 제고
                                          개선된 부분은 강화하여 동기를 유발
             절대 기준 평가로 시행한다.
* 총괄 평가 - 교수·학습이 끝난 뒤에 학습목표의 달성 여부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학생이 교육목표를 얼마나 성취 했는지에 관심을 둔다.
기능: 학생의 성적, 서열을 결정 / 학생의 미래의 학업 성적 예측 / 학생의 자격을 인정하는 판단의 역할
특징: 평가의 빈도가 낮다. / 평가 시간이 길다. / 문항 표본을 광범위하게 선택.

 

지금까지 교육평가에 관련된 문제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기출에 나온 내용들이라 가장 기초가 되면서 꼭 잊지 말아야 하는 내용이니, 수험생 여러분들께서도 자신만의 것으로 정리하여 꼼꼼하게 외워 시험에 나온다면 틀리지 않고 정확하게 작성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게시글을 통해 정보를 얻으셨다면 분야별로 정리한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객관식 문항도 한번 살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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