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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 1차 교육학 자료/교육평가, 교육방법 및 공학

교육 방법 및 공학 교육학 객관식 기출문제 총 정리! 1탄!

by ∫∑Å£¾ 2022. 2. 7.

 

이번 게시글에는 교육학 분야에서 가장 외울 것이 많다고 할 수 있는 교육 방법 및 공학 분야입니다. 수험생 여러분이 모두 아시다시피 여러 가지 학습 모형이 나오는데, 각각의 모형이 가지고 있는 의미와 단계 단계마다 해야 할 일들, 그리고 각각의 모형을 구분하여 작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럼 객관식 기출문제를 통해서 관련 내용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 방법 및 공학의 1번째 문항 - 여러 가지 협동 학습 모형

교육학-문제교육학-문제

 

첫 번째 문항으로는 협동학습에 관련된 문항입니다. 협동학습이란 학생들에게 동일한 학습 목표를 부여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생들 간의 상호 작용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또한 구성원을 도와주면서 학습 부진을 개선할 수 있어, 학습 능력이 저조한 학생에게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학습 모형의 장점으로는 학습 과정에서 지식뿐만 아니라, 협동을 배우며, 개인별 학습을 할 때보다 더 많은 양의 내용을 빠르게 학습이 가능하다. 또한 다른 학생들을 관찰하고 그들로부터도 배움으로써 경쟁 교육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단점으로는 성취 수준이 낮은 학생은 협동 학습 과정에 활발히 참여하기 어려우며 소수의 학생에 의해 방향이 좌우될 수 있는 것이다. 

협동학습의 원리(시행 전략)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는 학생들 간의 과제 분담이다. 이는 학습에 대한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 하는 역할을 한다.
두 번째로는 향상 점수에 기준한 평가이다. 이는 처음 점수가 낮은 학생, 즉 능력이 낮은 학생도 팀에 기여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세번째로는 개별 보상으로 인한 개별 책무성을 지니는 것이다. 학생 개개인의 과제 수행을 팀 평가에 반영 함으로써 무임승차 예방 효과를 지니고 있다.
네번째로는 집단 보상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모든 구성원의 학습 동기 및 상호 작용을 촉진 하는 역할을 한다.

 

협동학습의 문제점으로는 다음과 같다.
첫번째로는 부익부 현상이다. 이는 학습 능력이 높은 학습자가 반응을 더 많이 보여 학업 성취가 높아지는 현상을 의미한다.
두번째로는 무임승차 효과 이다. 이는 학습 능력이 낮은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 하지 않고 높은 학습 성과를 공유하는 현상이다.
세번째로는 봉효과이다. 이는 학습 능력이 높은 학습자가 자기의 노력이 다른 학습자에게 돌아가므로 일부로 학습에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현상이다.
네번째로는 집단 간 편파이다. 이는 상대 집단에게는 적대감을 느끼고, 자신이 속한 집단에게는 더 호감을 보이는 현상을 의미한다.

부익부 현상/ 무임 승차 효과/ 봉 효과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는 역할 분담과 개별적 책무성을 강조하는 직쏘 1,2 모형을 사용해야 하며 집단 간 편파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는 주기적으로 집단을 재편성하는 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 모형을 사용하면 된다. 자아 존중감 손상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는 향상 점수를 이용해 점수가 낮은 학생을 주인공으로 만들어 주는 팀 성취 분담 학습(STAD) 모형을 사용하면 된다. 

과제분담학습 1(직쏘 1) 개별 보상만 제공
과제분담학습 2(직쏘 2) 개별 보상 + 집단 보상을 제공
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 협동을 위한 협동 학습으로 경쟁를 하지 않는다.
학생들이 미니 주제를 직접 선정하고, 팀 활동 후 팀 동료와 교사에 의한 다면적인 평가를 실시한다.
팀 성취 분담학습(STAD) 개인의 향상 점수를 팀 점수에 합산한다.

 

교육 방법 및 공학의 2번째 문항 - 가네의 교수, 학습 이론

 

교육학-문제교육학-문제

 

두 번째 문항은 가네의 교수, 학습 이론으로 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이라고도 하며, 9단계 수업 절차 모형이라고도 부른다.

학습단계 내적 인지 과정 외적 교수 조건(수업사태)
학습 준비 주의 집중 주의 집중
기대 학습 목표 제시
작동 기억에 재생 선수 학습 내용 회상
획득과 수행 선택적 지각 자극 자료 제시
의미의 부호화 학습 안내
반응 수행 유도
강화 피드백 제공
학습의 전이 재생을 위한 단서 수행 평가 (성취 행동 평가)
일반화 파지 및 전이
내적 인지 과정 학생이 유의미한 학습 내용을 구성하는 동안 겪는 심리적 과정
외적 교수 조건 학생의 내적 인지 과정을 촉진

 

 

지금까지 교육 방법 및 공학 분야에서 나온 객관식 문항을 통해 협동 학습과 가네의 목표별 수업 이론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교육 방법 및 공학 분야인 경우 워낙 내용이 방대하고 실제로 사용한 적이 없는 여러 가지 모형들에 대해 배워서 약간 정확히 와닿으지 않을 수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하나의 수업하는 예시를 떠올려 각각을 적용하다 보면 조금 더 이해가 쉬우니 많은 예비 수업도 해보고 적용을 해보아서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게시글을 통해 정보를 얻으셨다면 분야별로 정리한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객관식 문항도 한번 살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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