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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 1차 교육학 자료/교육평가, 교육방법 및 공학

교육학 기출문제 객관식 총 정리! 교육 방법 및 공학 2탄!

by ∫∑Å£¾ 2022. 2. 8.

 

이번 게시글은 지난 게시글에 이번에 교육 방법 및 공학 관련 분야 출제된 교육학 객관식 문항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게시글, 출제 문제를 통해서 여러 가지 협동 학습 모형과, 가네의 교수 학습이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것 말고도 다양한 모형들이 있으니, 한 번씩 정리해서 머릿속에서 리마인드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은 교육 방법 및 공학 출제 문제를 이어서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 방법 및 공학 3번째 문항

- 구성주의 ( 문제 중심 학습 / PBL )

교육학-문제

이번 문항에서는 문제 중심 학습 / PBL을 물어보는 내용이 출제되었습니다.
먼저 문제 중심 학습 , PBL에 대해 알기 전에 구성주의에 대해 이해를 해야 하는데, 구성주의란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자의 능동적 지식 구성을 촉진하는 학습 환경을 개발하도록 한다. 또한 실제적 문제를 상황 맥락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을 설계하도록 돕는다.
따라서 학습자가 학습의 주체가 되고, 교수자는 조언자, 촉진자로서 학습을 돕는 형태를 띠게 된다. 그리고 실제적 과제를 활용하여 수업을 하게 되는데 이는 실제의 생활 맥락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능을 학습하기 위한 실생활과 연관된 문제를 의미한다. 또한 구성주의는 학습의 문제 해결 능력을 강조하고 협동학습, 모델링, 비계 등을 강조한다.

이러한 구성주의의 교수 이론으로 대표적인 것이 문제 중심 학습 / PBL이다. 이는 비구조화된 문제, 즉 정해진 답이 없는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아내는 학습을 의미한다. 또한 자기 주도적 학습, 협동 학습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며, 실제적인 해결 능력을 배양하고 학습자의 능동적 역할을 강조하는 교수 방법을 의미한다. 이러한 교수이론이 학교에 주는 시사점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 환경을 만들어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케 하는 것이고, 실제적 맥락에 적합한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구성주의의 교수 이론으로 인지적 유연성 이론이 있는데, 급변하는 상황적 요구에 융통성 있게 대처하기 위해, 학습자가 자신의 기존 지식과 기능, 관점을 다각적으로 재구성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 이론의 수업 방법으로는 임의적 접근 방식으로 불리 우는데, 다양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활용하여 여러 관점에서 과제에 접근하도록 하며, 비순차적이고 다차원 적인 학습 전략을 활용한다. 또한 1분짜리 동영상 5~6개를 제시함 하는 등 다양한 예시를 제시하도록 한다. 이처럼 복잡, 다차원적, 비구조적인 지식을 구성하고 유연하게 재구성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이론이다.

그리고 많이 들어 봤을, 인지적 도제 이론이 있다. 학습자(초보자)가 숙련된 전문가의 문제 해결 과정을 관찰하고 따라 하면서 자신의 숙련도, 지식, 기술을 높이는 과정을 의미한다. 교수 활동으로는 모델링-코칭-스캐폴딩/페이딩 단계로 설명할 수 있으며, 학습 활동으로는 명료화-반성적 사고-탐구 단계로 설명할 수 있다.

끝으로 상황 학습 이론이 있는데, 이는 레이브의 실천 공동체라는 개념과 일맥상통한다. 학습은 생활의 맥락 및 문화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것이므로 학습자의 사회적인 교류가 중요하고, 이에 따른 실천 공동체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론이다. 이를 정당한 주변적 참여라고 하는데, 실천 공동체에 참여하게 된 초보자가 능력이 부족하고 기여하는 바가 적더라도, 숙련자가 적절한 모델링, 코칭, 스캐폴딩을 제공한다면 전문가가 된다는 개념이다.

 

교육 방법 및 공학 4번째 문항

-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 이론 (선행조직자 교수모형)

 

교육학-문제교육학-문제

 

이번에 정리할 개념은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선행 조직자 교수 모형입니다.
이론은 개념, 명제를 학생의 인지구조에 의미 있게 통합시켜,, 학생이 이를 파지, 재생, 전이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는 이론이며, 학습 내용을 교사가 완성된 형태로 제시하는 설명식, 수용식 교수 이론으로, 학생의 인지구조와 잘 일치시키면 정보의 능동적 처리가 가능하다고 본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 자료를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조직화, 계열화해야 합니다.

이때 
유의미 학습의 조건으로는 유의미한 학습과제, 학생의 인지구조 내의 관련 정착 지식,, 학생의 학습 태세가 있고 유의미 교수의 단계로는 선행 조직자 개발-> 선행 조직자 제시-> 학습내용 제시-> 인지구조 강화가 있습니다.

 

이때 선행 조직자라는 개념이 나오는데 선행조직자는 학습내용 보다 더 일반적인 내용으로, 인지구조 내 정착 지식의 회상과 활성화를 도우며, 학습과제를 선행 지식과 연결 짓기 위해 제시되는 학습과제 보다 더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개념을 의미합니다. 장점으로는 학습의 경제성 향상, 안정적인 파지와 전이를 꼽을 수 있으며, 한계로는 무비판적 수용 학습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왼쪽 문항의 정답은 수업 내용을 포괄하는 예로 설명 조직자에 대한 설명이고, 새로운 학습 내용을 포섭하여 의미 있는 수용 학습이 이루어지며, 그 이유는 정착 아이디어의 역할을 수행하여 학습의 정교화를 촉진시키기 때문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오른쪽 문항은 보기 ㄱ이 선행 조직자 제시 단계로, 수업 목적 명료화 또는 선행 조직자를 제시하며 보기 ㄴ은 학습과제와 자료 제시 단계로, 자료 제시, 관심 유지, 점진적 분화의 원리가 키워드가 되며, 마지막 단계는 인지 구종 강화 단계로, 통합적 조정의 원리, 주제에 대한 비판적 접근을 하여 보기 ㄷ,ㄹ 이 해당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교육 방법 및 공학에서 출제된 개념, 구성주의 그중 가장 대표하는 문제 중심 학습, PBL을 살펴보았고 더 나아가 인지적 도제 이론과 인지적 유연성 이론에 대해서도 살펴보았습니다. 또한 이어서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으로 선행 조직자 교수 모형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관련 내용이 많으니 하나하나 잘 정리하셔서 교육학 자료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번 게시글을 통해 정보를 얻으셨다면 분야별로 정리한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객관식 문항도 한번 살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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