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 1차 교육학 자료/교육평가, 교육방법 및 공학

교육학 교육 평가 내용 정리 - 진단평가,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by ∫∑Å£¾ 2022. 2. 22.

이번 게시글부터는 교육평가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내용들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먼저 자주 나오는 평가의 종류 중 진단평가, 수행평가, 포트폴리오에 대한 정리 내용입니다. 중요한 내용들을 최대한 정리하려고 했으니 꼼꼼히 읽어 보시고 시험에 잘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로 진단평가입니다.

key word 수업의 효과 극대화, 수업의 초기, 지적 출발점 행동, 정의적 출발점 행동, 교수전략
정의/특징 수업의 초기(교수·학습 과정이 시작되기 이전)에 학습자의 적성, 흥미, 동기와 같은 정의적 출발점 행동과 선수학습 정도와 같은 지적 출발점 행동을 사전에 파악하여, 그에 상응하는 개별화된 교수전략을 수립하고 제공함으로써, 수업의 효과극대화하고 나아가 학업성취도를 제고하기 위한 평가이다
교사가 진단평가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 지
교사는 진단평가를 통해 학습자의 지적·정의적 특성을 파악하여, 학습과제를 이미 달성한 학습자에게는 심화학습을, 선수학습이 결여된 학습자에게는 보충학습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의 중복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수업장면에서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교수 외적인 부적응적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진단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학습곤란에 대한 사전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그리고 진단평가의 결과를 토대로 학습자를 배치한다.
학습동기화 진단평가는 학습자의 지적·정의적 출발점 행동을 진단하여, 이를 토대로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과제를 제공하고, 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수전략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업 성취를 극대화한다. 이처럼 개별화된 수업 효과가 극대화되는 과정에서 학습자의 학습동기가 증진된다.
학업부진 진단평가는 교수방법의 개선과 같은 처치과정(형성평가)만으로 교정되지 않는 교수 외적인 요인에서 기인하는 결함을 진단하여 학습부진의 원인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교사는 수업장면에서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부적응적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업의 중간에 진단평가를 실시하고, 이를 통해 학습곤란에 대한 사전전략을 수립하여 학습부진을 극복할 수 있다.
효과적인 교수법 Bloom완전학습모형에서는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본 과제를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선수학습의 결손 여부를 진단하고, 학습결손이 있다면 보충지도를 한다. 진단평가를 통해 학습자의 선수학습 결손 여부와 사전학습 정도를 파악하여 수업에서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수행평가입니다. 

key word 구체적 상황, 과정과 결과, 관찰, 판단, 종합적, 과정중심, 수업중심평가, 교수학습개선지향평가
정의 구체적인 상황에서 학생들이 실제로 행동하는 과정이나 결과에 대한 관찰과 판단에 근거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결과뿐 아니라 과정도 함께 평가한다는 점에서 과정중심평가이며, 수업과 평가활동이 분리되지 않는 상호 통합적 평가이다. 또한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와 교사 자신에게 피드백한다는 점에서 교수·학습 과정의 개선을 지향하는 평가이다.
특징 ① 경쟁 보다는 학습자 개개인의 성취와 특성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는 준거지향평가이다.
②★ 종래의 평가에서는 학습자의 최종 결과만을 일회성으로 평가했다면, 수행평가에서는 과정과 결과를 동시에 평가하는 지속적이며 종합적인 평가이다.
③ 학습자의 지적 측면만이 아니라, 정의적·심동적 측면, 그리고 문제해결력과 같은 고차원적 사 고능력까지 포함하여 평가한다는 점에서 전인적인 평가이다. (…협동학습)
④★ 학습자의 학습과정을 진단하고 그 결과를 통해 학습을 촉진시키는 것을 중시하는 교수·학습 과정의 개선을 지향하는 평가이다.
자기평가와 동료평가 등 학습자가 평가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려 있다.
⑥★ 고도로 훈련된 전문가의 전문적 판단에 기초하여 평가가 이루어진다.
⑦ 학습자의 성장과 강점 등 긍정적 측면을 적극적으로 찾아내어 평가한다.
⑧ 수업과 평가가 분리되지 않는 상호 통합적 평가이다.
단점 채점 기준(루브릭) 설정이 어렵다.
②★ 전통적 평가방법보다 주관이 개입될 소지가 많아서, 일관성 있게 점수를 부여하기가 어렵 다. (채점자내, 채점자간 신뢰도 확보가 어렵다.)
③ 교과내용과 과제의 실생활 적용 범위까지 고려하는 평가도구의 개발이 어렵고,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방법 서술형 및 논술형 평가, 구술시험, 토론, 실기시험, 실험·실습, 면접, 관찰, 자기평가·동료평가 보고서, 프로젝트법, ★포트폴리오
개발절차 준비단계 수행평가의 준비단계에서 교사는 국가수준에서 제시한 성취기준을 구체화하여 채점(평가)체계를 설정한다. 또한 수행과제를 설정한다.
종결단계 종합적 채점을 마무리하고 그 결과를 학습자, 교수자 자신, 동료 교수자, 학부모 등에게 피드백한다.
고려사항 ① 수행과제가 교수·학습 목표와 부합되도록 하여 타당성을 확보한다. (이원분류표, 루브릭→내용 타당도)
② 수행평가를 통해 어떤 능력을 측정할 때, 그 능력의 신장을 위한 학습의 기회가 모든 학생에 게 균등하게 주어졌는가 고려해야 한다. (결과타당도)
③ 학습자로 하여금 수행과제를 적극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참여 동기를 제고해야 한다.
④ 신뢰도를 제고해야 한다.
평가도구 양호도 타당도
제고방법
내용타당도 수행과제(검사문항)-수행목표, 교육목표 간 일치성 → 이원목적분류표
*문항곤란도가 50~60% 정도일 때 타당도가 높다.
결과타당도 검사가 목적에 얼마나 부합되었는지에 대한 검증(…잠재적교육과정)
신뢰도
제고방법
안정적, 일관적, 오차 없이 측정하는가
→ 문항수가 많을수록, 문항들이 동질적일수록, 충분한 시간, 적절한 문항난이도와
*높은 문항변별력
★학습동기화 수행평가는 정답과 오답이 있는 이분적 평가가 아니라 어떠한 답도 수용될 수 있으며, 학습자의 긍정적 측면을 적극적으로 찾아내어 평가하므로 학습자를 격려하여 학습동기와 흥미를 제고할 수 있다. / 평가의 행정적 기능을 강조하지 않아서 학습자의 평가불안이 낮고, 그러므로 학습동기와 흥미유발이 용이하다.
학업부진 수행평가를 통해 학습자의 소질과 적성을 판단하고 그 결과에 비추어 개별화된 학습경험이 제공되어야 한다.
★학업격차 학업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학습 실패의 원인을 학습자보다는 교수자와 교육환경에서 먼저 찾고, 교육목표, 과정, 방법에서 개선해야 할 점을 찾아야 한다. 또한 발달적 교육관에 근거하여 개인차를 극대화하거나 변별하기 위한 평가보다는, 모든 학습자에게 개별화된 평가를 제공하여 주어진 학습목표를 도달하도록 해야 한다. 이에 해당하는 평가 방식은 수행평가이다. 수행평가를 통해 획일적인 표준화검사에서는 할 수 없었던, 개인적 특성이나 상황을 충분히 고려한 평가를 진행할 수 있다. 이처럼 개별화된 평가를 제공하고, 그 결과를 피드백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는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교수·학습 목표와 평가 내용이 일치성이 높아야 한다는 점, 즉 내용타당도를 고려하고 제고할 수 있어야 한다.

 

세 번째는 포트폴리오입니다.

key word 수행평가, 학습활동, 근거자료, 지속적, 체계적, 수집, 종합적, 평가
정의/특징 포트폴리오는 수행평가의 방법으로, 학습자의 학습활동에 대한 다양한 근거자료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수집하여 종합적으로 학습자의 수행을 평가하는 것이다.
포트폴리오의 특징
단편적이고 일회적인 평가가 아닌, 학생 개개인의 발달과 성장과정에 대한 종합적 평가이다.
학습자가 자신의 변화 과정을 보며 스스로 점검 및 평가할 수 있다.


교사는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학습자의 변화상을 통해 향후 학습자의 발전방향에 대한 피드백을 줄 수 있고, 수업의 개선점 을 파악할 수 있다. 즉 교수·학습 개선에 효과적이다.
학습자의 현재의 상태보다는 발전 가능성에 초점을 두어 평가해야 한다.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기출문제 정리(+파일 첨부)

임용고시(임용고사) 교육학 기출문제+정답표(+파일첨부)

중등 임용고시/임용고사 교육학 기출문제(+파일첨부)

교육평가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 - 내용타당도, 결과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임용고시 교육평가 교육학 정리 - 성취평가제, 문항난이도, 문항변별도

교육학 교육평가 내용 정리 - 선발적 교육관, 발달적 교육관, 규준(절대)지향평가, 준거(상대)지향평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