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 1차 교육학 자료/교육철학, 교육과정

교육과정 교육학 객관식 기출문제 최종 정리! 2탄!

by ∫∑Å£¾ 2022. 2. 7.

 

이번 게시글은 지난 게시글에 이어서 교육학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부분 중 하나인 교육과정 관련 문제에 대해 이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게시글에 작성된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재개념 주의, 영 교육과정, 스킬백의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모형 개념도 모두 중요 하니 기억이 안 난다면 다시 한번 확인해보고 이번 게시글을 정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교육과정 4번째 문항 - 교육과정의 유형

교육학-문제

이번 네 번째 문항의 보기에 대한 설명은 중핵 교육과정이지만, 다른 보기에 나온 교육과정은 물론 다른 기본이 되는 교육과정을 모두 숙지하고 넘어갈 것을 추천합니다. 먼저 중핵 교육과정은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교과의 내용을 결합하는 교육과정이고, 교육 내용의 융합과 개인의 인격적 통합을 시도한다. 또한 교육 내용의 통합을 통해 학생의 인격적 통합과 사회적 통합을 추구한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장점으로는 다양한 학습 지도 방법을 장려하고 문제 해결 능력과 비판적 사고 장려하고 학생이 흥미를 가질 만한 실제적 주제를 선정하여 동기를 높인다. 반면, 단점으로는 교사의 부담 가중, 교사의 연수 부족, 학교의 교육 자료 부족 등을 꼽을 수 있으며, 또한 시설·경비·시간의 소요, 지식의 체계적 학습이 어려움 다는 것을 들 수 있다. 

 

교육과정 5번째 문항 - 인본주의 교육과정

 

교육학-문제

인간 중심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학교 생활을 하는 동안 갖게 되는 모든(의도적+비의도적) 경험을 중시하며, 또한 잠재적 교육과정/통합 교육과정 중시하고, 교육목표는 자아실현 및 전인적 인간 양성이고, 교육방법은 비지시적 수업(자기 주도적 학습), 교사와 학생의 신뢰관계 중시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교육평가는 자기 평가 중시하고, 또한 인간주의적 교사를 요구한다. 왜냐하면 가르치는 것을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적인 관계>로 보기 때문에 교사의 인간적 성향이 중요하다. 끝으로 단점으로는 교육과정의 효과를 측정하기 어렵다는 것을 꼽을 수 있다.

 

교육과정 6번째 문항 - 교과 중심 교육과정

교육학-문제

 

보기의 내용은 교과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이며, 보기 1,3,4,5 번은 모두 교과 중심 교육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교과학습에서 흥미가 없는 교과라도 학습자의 노력이 중시된다, 교과의 중요성은 구체적인 내용에 있기보다는 내요에 담는 형식에 있다, 능력심리학에 근거하여 심근 단련을 위한 수단으로 교과를 강조한다, 교과를 가르치는 방법으로 훈련과 반복을 강조하고 일반적 전이를 가정한다. 그러나 보기 2번에 대한 내용은 이에 대한 내용과 상충하며 특히 경험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이다.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배워야 할 교과목을 모아 놓은 교수요목이라는 것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며, 교과란 문화유산을 논리적으로 조직한 것이며, 형식 도야 이론, 본질 주의, 항존 주의에 기반한다. 따라서, 어렵고 이론적인 교과를 중시하며, 교과내용의 철저한 학습에 교육의 초점을 두고 있다. 장점으로는 문화유산의 체계적 전달, 평가가 용이하며, 단점으로는 학생의 흥미를 고려하지 않고, 학생의 수동적 태도, 실용적이지 않은 내용, 암기 위주의 교육을 꼽을 수 있다. 

 

교육과정 7번째 문항 - 파이너의 쿠레레 방법 

교육학-문제

파이너는 재개념 주의자로, 쿠레레는 교육과정은 외부에서 미리 마련해 아동에게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내용이 아니라 교육활동에서 학생이 체험하는 구체적이고 생생한 경험(교육활동 속에서 학생 개개인이 갖게 되는 경험)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쿠레레의 과정은 총 4단계가 있는데,
회귀 : 과거에 경험한 것을 있는 그대로 기억해, 상세히 묘사한다.
전진 : 아직 다가오지 않는 미래를 상상한다.
분석 : 과거, 현재, 미래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탐구한다.
종합 : 현실로 돌아가,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회귀-전진-분석-종합은 각각 과거-미래-현재-종합을 의미한다고도 볼 수 있고 다라서 답은 (가)는 ㄹ, (나)는 ㄱ이 된다.

추가적으로 성취 기준 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해보자면, 성취 기준을 중심으로 수업과 평가를 전개하여 교육의 질을 제고하자는 교육과정으로 설명할 수가 있다.
교육과정을 성취기준 중심으로 운영해야 하는 이유로는 ① 수업의 자율성, 다양성, 적합성을 증대함. ② 교과서 중심 수업, 진도 나가기 식 수업이 아닌 교육과정에 충실한 수업이 가능함. ③ 성취기준 도달을 통해 학생들의 완전학습이 실현. ④ 학습량의 적정화로 다양한 수업전략을 활용 가능. ⑤ 소통과 참여로 교육과정 목표 도달도를 향상함을 꼽을 수 있다.

 

지금까지 교육학 분야 중 교육과정에 관련된 문제를 한번 다루어 보았습니다. 기출에 나오는 문제를 다루면서 가장 기초적이면서 중요한 개념에 대해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시험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꼭 정리하셔서 외우시기 바랍니다.

이번 게시글을 통해 정보를 얻으셨다면 분야별로 정리한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객관식 문항도 한번 살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교육학 기출문제 교육행정 객관식 정리! 3탄!

교육사회 교육학 객관식 기출문제 최종 정리! 1탄!

교육심리 교육학 객관식 기출문제 최종 정리! 2탄!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방향 최종 정리! 1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