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 1차 교육학 자료/교육철학, 교육과정

교육학 기출문제 총 정리 교육철학! 1탄!

by ∫∑Å£¾ 2022. 2. 10.

이번 교육학 기출문제 정리 분야는 교육철학입니다. 교육 철학 분야는 일반 교육학 학업 수업에서는 맨 처음 배우지만, 출제는 가장 안 되는 분야입니다. 여러 수험생들이 공부를 해 보셨겠지만, 그만큼 지루하면서 딱딱한 이론적인 내용이 많고 실제 현장에서 많이 사용하지 않는 부분이라 그런 것 같습니다. 그래도 출제가 된 부분들은 꼭 확인하고 개념을 정리하기 바라며, 현재 교육 트렌드에 맞는 이론 들은 알고 시험장에 들어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교육철학 1번째 문항 - 실존주의, 비판 이론

교육학-문제-사진교육학-문제-사진

 

현대의 교육이론들이 과거의 교육이론들보다는 출제되고 있는 경향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관련 문제를 살펴보고 그에 대한 개념들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실존주의입니다. 실존이라는 단어는 타자와 바꿀 수 없는 한 개인의 독자성(주체성)을 의미하고, 인간의 주체성과 자유를 강조하는 것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개개인의 실존을 강조하므로 획일화 교육을 싫어하고 개별과 교육을 중요시하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의 특징을 몇 가지 적어보자면, 개인의 주체성(개성)을 중시해서 다양한 교육과정이 필요하고 이는 인간 중심 교육과정까지 그 맥락이 이어집니다. 또한 자아 실편을 위한 전인교육, 인격교육, 도덕교육을 중시하고, 교사와 학생은 상호 주체적 관계로서 만남을 중요시하고 이는 비연속적인 교육과정의 의미랑 이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학생 개인의 독자적인 삶과 자유를 존중하고 추상적이고 보편적인 인간을 지향하는 교육목표를 비판합니다. 관념적인 지식 위주의 교육을 비판하고 학생 스스로 각성하여 자아를 발견하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두 번째로 비판이론입니다. 교육은 하나의 성숙한 인간, 올바를 의식 형성을 지향해야 한다라는 이론을 갖고 있으며, 비판적 사고 및 비판적 자기 성찰을 위한 교육을 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리고 자율적이며 의식화된 인간을 기르자는 모토를 가지고 있고, 사회적 불평등, 부정의를 비판하고 이를 변화시키는 일에 헌신합니다. 이 이론의 한계점으로는 지나 친 비판 교육으로 인하여 반사회적 교육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진보주의입니다. 이는 전통교육을 비판하고 학생의 흥미와 요구에 기반한 학습내용, 경험, 활동, 협동학습을 중시합니다.(이는 경험 중심 교육과정으로 연결이 됩니다.) 비판점으로는 본질적 지식 전달에 소홀, 교육의 질적 하락, 소수의 인재 양성에 소홀, 방임주의가 있습니다.

 

네 번째는 본질주의입니다. 진보주의의 한계를 보완, 극복하려는 교육운동이며. 인류의 문화유산 중 본질적, 보편적인 지식을 정리하여 다음 세대에게 전달하는 것이 교육의 기능이라고 보았습니다. 교육의 주도권은 지식을 전달하는 교사에게 있다고 보았습니다.(학문중심 교육과정, 형식 도야 이론) 특징으로는 학습에서 훈련과 노력을 강조, 어렵고 이론적인 교과 중시하고 비판점으로는 사회과학 경시, 민주주의 교육에 소홀, 학습자의 자율성 결여가 있습니다.

다섯 번째는 항존주의입니다. 진보주의를 전면 부정한 교육운동으로 지식은 절대적, 보편적 진리라고 믿으며, 영원불변한 진리는 고전에 있다고 보았습니다. 교육의 목표는 이성을 계발하는 것이라고 보았고(교과 중심 교육과정, 지식의 구조) , 비판점으로는 민주주의 위협, 귀족주의 숭상, 사회변화에 역행을 꼽을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는 실용주의입니다. 듀이가 주장하였으며, 지식의 가치의 기준을 사회적 유용성이라고 보았습니다. 교육은 학생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고 보며, 학생의 폭넓은 경험과 능동적인 탐구 활동, 반성적 사고를 중시하였습니다. 관련 교수법으로는 문제 해결 학습, 프로젝트 학습이 있습니다.

일곱 번째는 구성주의입니다.지식은 상대적, 주관적이라고 보는 입장입니다. 학습의 주체는 학생이라 보고, 교사는 학습을 돕는 조언자, 촉진자의 역할을 한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학교는 학생에게 다양한 경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봅니다. 관련 특징으로는 학습의 실천적 측면(문제 해결 능력) 강조, 지식이 사용되는 구체적 맥락 제공, 협동학습과 스캐폴딩 강조가 있고 관련 교수법으로는 문제기반 학습(PBL), 상황학습, 인지적 도제 이론, 인지적 유연성 이론, 상보적 교수법이 있습니다.

 

교육철학 2번째 문항 - 프레이리, 하버마스

교육학-문제-사진

 

2번째 문항은 교육 사상가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비판이론의 대표적인 사상가로 프레이리에 대한 내용이 출제되었으며, 프레이리는 의식화 교육과, 문제 제기식 교육을 주장한 사상가입니다. 학생이 학습의 주체가 되어 그를 비인간화하고 있는 제한 상황을 파악하는 현실 인식에서부터 시작하여 교사와 학생의 상호 배움의 주체 관계가 형성되는 대화적 과정으로 교육자와 피교육자의 구별이 없습니다. 또한 교육은 자유로운 행동인이 될 수 있도록 개개인을 일깨워 주고 도와주는 활동, 즉 의식화를 통해 인간 해방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화를 통한 사회변혁을 추구하며 진정한 교육은 피교육자의 인간 해방을 위한 의식화 과정으로 문제 제기식 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다음은 추가적으로 하버마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사상가 또한 비판이론을 주장하였으며, 의사소통적 합리성 (대화)를 중요시하였습니다. 교육은 외적인 강제 없이 구성원 상호 간에 자율적이며, 자유로운 대화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았습니다. 또한 교육은 현실의 불평등과 억압 등에 대한 비판적인 성찰을 조장하고 함양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인간의 상호 주관적 의사소통으로 이성을 확립할 수 있다고도 주장하였습니다. 정리하자면 의사소통적 합리성에 입각하여 전개되는 대화를 해야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관련 교수법으로는 토론, 협동학습, 문제 해결 학습, 학습자 주도적 탐구 활동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교육철학에 출제된 비판이론의 여러 가지 사상가와 현대 교육철학 사조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교육철학 부분은 대부분 이론이고 지루한 내용이라, 내용을 공부하는데 상당히 어려움을 느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출제 빈도수가 거의 없으니, 너무 부담 갖지 마시고 필요해 보이는 부분만 따로 정리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게시글을 통해 정보를 얻으셨다면 분야별로 정리한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객관식 문항도 한번 살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방향 최종 정리! 1탄!

교육학 기출문제 객관식 총 정리! 교육 방법 및 공학 2탄!

교육학 기출문제 교육행정 객관식 정리! 3탄!

교육사회 교육학 객관식 기출문제 최종 정리! 1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