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게시글을 통해서는 임용고사 교육학에서 자주 출제되는 영역 중에 하나인 교육과정 분야에 대해 살펴보려 합니다. 출제된 교육과정 분야 객관식 문제들을 통해 우리가 시험에 들어가기 전에 꼭 필요한 개념에 대해 정리하고, 필요한 내용은 암기하여 시험에 임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그럼 문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과정 1번째 문항 -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과 재개념 주의
교육과정 분야 문제와 개념들은 전부 다 중요하지만 그중 첫 번째로 중요한 것을 꼽아 보자면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이다. 이 것은 수업 후 학생들에게 나타날 모든 것들을 행동목표로 구체화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전제로 비행동적 교육목표를 진술한다. 또한 양적 기준이 아닌 질적 기준에 의한 판단이 중요함을 설명한다. 따라서 행동적 교육 목표를 비판하며 비행동적 교육 목표로 문제 해결 목표와 표현적 결과를 제시한다.
또한 올바른 평가를 위해서는 교사는 교육적 감식안을 키우고 교육 비평의 방법을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이는 질적 평가를 강조한다는 의미이며, 예술적 평가 방법으로는 느끼는 대로 평가, 참 평가라는 방식이 있다. 또한 예술 교육과 영 교육과정을 중요시 여긴다는 점도 키워드 중에 하나일 것이다.
교육적 감식안 | 평가 하려고 하는 교육현상의 미묘하면서도 중요한 자질을 인식하는 전문가의 능력 |
교육 비평 | 감식안을 가진 사람만이 감지할 수 있는 미묘한 차이를 그 분야의 비 전문가가 이해할 수 있도록 언어로 표현하는일 (예를 들어 생활기록부) |
교육적 상상력 | 예술성과 비슷한 개념 |
==>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의미있고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 목표와 내용을 변화 시킬수 있는 능력이며 이는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와 상통한다. |
재개념 주의는 기존의 교육과정을 비판하고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경험의 총체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는 학습자만의 능동적 의미 형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때 교육 목표는 문제 해결 목표, 표현적 결과이고 교육 내용은 경험이다.
다시 한번 풀어써보면 문제 해결 목표는 미리 정해져 있지 않은 해결책을 의미하며, 학생이 직접 찾아내도록 유도해야 한다. 또한 표현적 결과는 교육활동이 수행된 후에 가지게 되는 학습 경험으로, 구체적인 목표 없이 수업을 시작하여 수업 활동 중 혹은 종료 후 결과적으로 얻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과정 2번째 문항 - 영 교육과정
두 번째로 봐야 할 부분은 교육학을 공부했으면, 누구나 들어 봤을 법한 단어 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 과정이다. 이 두 개의 차이점을 분명히 구분하여 개념을 알아두고 서술할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한다.
영 교육과정은 교육적으로 학습할 만한 가치가 있고, 학교의 교육제도에도 부합하고, 학생의 발달 수준에도 적합함에도 불구하고, 교사의 의도적 또는 우연이나 환경적 이유로 가르쳐지지 않은 내용을 의미한다. 다른 방법으로 설명하면 공식적 교육과정에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학습할 수 없는 내용으로 알고 있어도 좋다. 이는 인본주의적, 심미적 관점의 교육과정 접근 방식이며, 예술, 철학, 미학 등의 영역이 강조된다. 영 교육과정의 교육적 시사점은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내용을 빠뜨리지 않았는지 성찰하여 반영해야 한다는 점과 배울 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은 책에 없더라고 적극적으로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한다는 점이다. 이를 주장한 사람이 아이즈너로 공식적인 교육과정에 얾 메이지만 말고,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내용이라면 '자유롭게' 가르치라고 주장하였다.
이와 반대로 잠재적 교육과정이란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하지 않았지만 학생들이 배우거나 영향받게 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모든 교육을 의미한다.
교육과정 3번째 문항 - 스킬 백의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모형
교육과정 분야의 세 번째 문항은 스킬 백의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모형이다.
이 모형은 상황 분석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개발 모형이며, 학습자, 사회의 특성, 요구 분석 과정을 중요시 한다. 특히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학교(교사,학생,학부모,지역공동체)의 자율성이 증대 되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것을 종합적으로 생각해 보면 학교 현실에 기초한 교육과정 개발이 지향 된다는 점이 중요하다.
이 모형의 5단계로 이루어 지는데 상황분석-목표설정-프로그램 구성-해석과 실행-모니터링,피드백,평가,재구성으로 이루어진다. 상황분석 단계에서는 교육 정책과 학교 풍토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며, 교사의 가치관, 태도, 경험 들을 확인한다. 또한 학생들의 적성, 능력, 교육적 요구를 조사한다. 목표 설정 단계에서는 교육방향의 방향 설정, 기대되는 학습성과를 진술한다. 보기 ㄷ에 나오는 교사 배제 교육과정이란 타일러의 이론 이면 어떤 선생님도 할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교사가 교육과정에 행사할 수 있는 영향력을 최대한 배제한 교육 과정이다.
지금까지 첫 번째로 교육학에서 특히 교육과정 분야에서 대표할 만한 개념들에 대해 알아보고 정리해 보았습니다. 여러 번 강조해도 좋을 만큼 교육학 분야에서는 중요한 내용이니 꼭 알고 숙지하여 내 것으로 만든 후에 시험에 임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번 게시글을 통해 정보를 얻으셨다면 분야별로 정리한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객관식 문항도 한번 살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교육학 기출문제 교육 방법 및 공학 객관식 정리! 3탄!
'임용 1차 교육학 자료 > 교육철학,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기출문제 총 정리 교육철학! 1탄! (0) | 2022.02.10 |
---|---|
교육과정 교육학 객관식 기출문제 최종 정리! 2탄! (0) | 2022.02.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