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게시글에서는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분야에 출제된 기출문제에 대해 전체적으로 정리하여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과거 객관식 문항으로 출제된 적이 있었고, 그 이후에는 서술형 형식으로 출제되어지고 있습니다. 어떤 문항이 출제되었는지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2011년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기출문제 분석입니다.
2012년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기출문제 분석입니다.
2013년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기출문제 분석입니다.
2014년-2016년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기출문제 분석입니다.
출제연도 | 주제 | 쟁점(문제)영역 |
2014년 | 학습동기(유발) | 문화실조론 학교 생태와 잠재적 교육과정 협동학습의 장점 형성평가의 기능과 역할 대안적 리더쉽 이론 - 변혁적 리더쉽, 초우량 리더쉽, 카리스마적 리더쉽 등 |
2015년(1) | 학교 부적응 | 낙인이론, 차별접촉이론 행동조성, 모델링, 차별강화, 토큰 경제 진솔성, 무조건적인 긍정적인 존중, 공감적 이해 발견학습, 탐구학습 동료장학, 자기장학, 임상장학 |
2015년(2) | 학교교육의 개선 및 개혁 (효과적인 학교) |
자유교육의 목적 백워드 수업 설계 모형의 특징 켈러의 동기화설계모형(수업흥미를 위한 학습과제조건) -> 특히 관련성 전략 학습조직의 5가지 구축 원리 |
2016년(1) | 교사역량(1) (학교조직 및 수업의 이해) |
학교 선발-배치기능(학교교육의 순기능)과 한계 관료제적 특징, 이완결합체제의 특징 ADDIE(체계적 수업설계모형)의 분석 및 설계 단계의 주요 활동 준거지향평가의 개념과 장점 |
2016년(2) | 교사의 역량(1) | 경험중심교육과정의 장점과 단점 형성평가의 기능(목적/역할)과 효율적인 시행전략 심리적 유예기, 관찰학습(모델링)의 개념 비공식조직의 순기능과 역기능 |
2017년 | 학습자 중심의 수업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
교육기획의 장점(효과성) 계열엉 및 계속성, 범위 및 통합성(단, 연계성 제외) 학습자 중심 학습환경 설계 - 구성 요소(정보자원, 인지적도구의 활용) 및 교사의 역할 : 모델링,코칭,스캐폴딩 |
이번 게시글을 통해 정보를 얻으셨다면 분야별로 정리한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객관식 문항도 한번 살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임용고시(임용고사) 교육학 기출문제+정답표(+파일첨부)
'임용 1차 교육학 자료 > 2015 개정 교육과정 + 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등 교육학 기출문제(+파일첨부) (0) | 2022.02.23 |
---|---|
임용고시(임용고사) 교육학 기출문제+정답표(+파일첨부) (0) | 2022.02.23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방향 최종 정리! 2탄! (0) | 2022.02.07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방향 최종 정리! 1탄! (0) | 2022.02.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