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게시글도 지난 게시글에 다 적지 못한 임용고사 1차 교육학에서 기본이 될 수 있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방향에 대해 이어서 최대한 자세하게 적어 보겠습니다. 많은 수험생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여 교육학을 일부 준비하였고, 고득점을 받아 최종 합격하였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육과정/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 수준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위와 같은 단어들이 종종 나오는데,
각각의 개념을 확실히 구분해둘 필요가 있고, 서로에 대한 개념이 조금씩 다르다.
성취기준 | |
교과를 통해 학생들이 배워야할 지식과 기능, 수업 후 학생들이 할 수 있어야 할, 또는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능력을 나타내는 결과 중심의 도달점 교과의 내뇽(지식)을 적용하고 문제해결을 하는 수행 능력 | |
-교과 수업의 방향 설정, 수업 계획 및 전개에 활용 -교과 내용 재구성, 교과 간 연계, 융합 수업 계획 및 전개에 활용 -구체적인 평가의 준거로 활용 |
평가기준 | |
평가 활동에서 학생들이 어느 정도의 수준에 도달 했는 지를 판단하기 위한 실질적인 기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각 성취기준에 도달한 정도를 상/중/하로 구분하고 각 도달 정도에 속한 학생들이 무엇을 알고 있고, 할 수 있는 지를 기술한것 | |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 활용 -교수,학습 관련 정보 제공 및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
단원/영역별 성취 수준 | |
각 단원 또는 영역에 해당하는 교수,학습이 끝났을떄 학생이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지식, 기능, 태도에 도달한 정도를 기술한것 (A/B/C/D/E 또는 A/B/C) | |
-단원/영역별 교수,학습 설계 및 개선에 활용 -단원/영역 단위에서의 평가준거로 활용 -학생 및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에 활용 |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 |
학교 현장의 교사는 교과 교육과정에 입각하여 교수,학습을 진행하여, 수업과 연계된 평가를 통해 학생의 교육목표 도달도를 확인해야 한다. | |
-자체적인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이해도를 높이는데 활용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 및 평가 이해의 참고 자료로 활용 (역량: 어떤일을 해낼 수 있는 힘)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평가 설계
- 수업과 연계된 과정 중심 평가를 실시 -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 정보과 교과 역량 평가를 실시 - 학생 성장을 위한 평가 결과를 피드백 |
성과물, 협업, 발표, 토론 등 전 과정 평가 및 객관화하도록 평가를 설계하여야 하며, 또한 평가 항목 및 방법을 3대 교과 역량 하위 요소로 구체화하여 한다. 마지막으로 학습자 수준과 능력을 고려한 다양한 평가를 제시하여 학습자들에게 성취감을 경험시켜 주어야 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수, 학습 설계
상단 오른쪽에 있는 사진처럼 각 교과의 교과 역량은 교과별로 달라서 이와 관련하여 외우는 부분은 각 교과 별로 다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정보 컴퓨터 과목은
-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문제 해결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을 설계하고 - 수준과 진로를 고려한 융합형 탐구 활동 및 협력적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 수준과 환경에 적합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피지컬 컴퓨팅 장치를 선택 하여 교수, 학습을 설계 하여야 한다. |
또한, 도구의 활용법 보다 문제 해결을 위한 컴퓨팅 사고력 신장에 초점을 두어야 하고, 학생 주도 및 참여 수업으로 학습자의 꿈과 재능 발휘에 힘써야 한다.
모든 교과목에 적용될 만한 몇 가지 키워드를 소개하자면, 의사소통능력, 창의융합적 사고력, 정보처리능력 함양 등등 관련 내용이 시험 문제에 나왔을 시 키워드로 사용하면 좋은 것들이니 꼭 정리해 두었다가 사용하면 부분 점수 채점에 확실히 도움을 줄 것이다.
지금까지 2개의 게시글을 통해 교육학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과목을 준비하던 가장 기초가 되고 기본이 되는 부분이니 꼭 정리하여서 관련 문제가 출제된다면 점수를 받아가셔서 합격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어서 교육학 각각 부분으로 나누어 기출 정리를 해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게시글을 통해 정보를 얻으셨다면 분야별로 정리한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객관식 문항도 한번 살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2022.02.07 - [임용 1차 교육학 자료] - 교육 방법 및 공학 교육학 객관식 기출문제 총 정리! 1탄!
2022.02.07 - [임용 1차 교육학 자료] - 교육행정 교육학 객관식 기출문제 최종 정리! 2탄!
'임용 1차 교육학 자료 > 2015 개정 교육과정 + 기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등 교육학 기출문제(+파일첨부) (0) | 2022.02.23 |
---|---|
임용고시(임용고사) 교육학 기출문제+정답표(+파일첨부) (0) | 2022.02.23 |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기출문제 핵심 정리(+파일 첨부) (0) | 2022.02.20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방향 최종 정리! 1탄! (0) | 2022.02.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