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 1차 교육학 자료/교육심리, 생활지도

교육심리 교육학 객관식 기출문제 최종 정리! 2탄!

by ∫∑Å£¾ 2022. 2. 9.

 

이번 게시글을 통해서도 교육심리 분야의 교육학 객관식 기출문제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출문제에 나오는 개념을 바탕으로 주요 이론을 정리한 후에 나머지 분야에 대해 공부하는 것도 좋은 교육학 공부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시간에는 피아제, 비고츠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정보처리 이론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이번 게시글에서는 여러 학습 동기 이론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 심리 4번째 문항 - 학습 동기 이론 (기대-가치이론, 자기 결정성 이론)

 

교육학-문제교육학-문제

 

 

이번 문항을 통해서 정리할 내용은 학습 동기 이론입니다. 학생 중심으로 왜 학생들이 공부를 하는 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는 이론 입니다.
기출문제에 출제된 이론은 기대-가치 이론으로 앳킨슨이 주장한 이론입니다. 과제를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와 과제에 내가 부여한 가치의 곱이 학습 동기를 결정한다는 이론입니다. 여기서 기대는 과제의 난이도, 과제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필요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자기 도식)이며, 가치는 과제에 대한 흥미, 중요성, 효용 가치를 의미합니다.
이에 맞춤 학생 지도 방안은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 번째로 기대를 높이기 위해서 학생의 수행에 대해 정확하게 피드백을 주고, 개선 방법을 알려 주어 이른 통해 성공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과제의 가치와 의미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왼쪽 문항의 보기를 각각 보자면 1번 보기는 외적 소재가 아닌 내적 소재이며, 2번 보기는 발현시키지 못하였으며, 4번 보기는 자신의 정서가 아닌 자신의 능력을 평가하는 부분이고, 5번 보기는 수행 목표를 지향하고 있어 모두 오답이 됩니다. 특히 보기 3번 같은 경우 위에 설명한 내용 중 기대-가치 이론의 가치에 대한 설명이므로 맞는 보기가 됩니다.

 

오른쪽 문항을 통해서 정리할 내용은 자기 결정성 이론입니다. 학생은 자기 결정성을 가질때, 동기가 늘어나며 학습활동에서도 즐거움을 경험하고 높은 수준의 성취를 이루게 된다는 이론 입니다.
이러한 자기 결정성을 높이는 방안으로는
1. 학습 활동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2. 학습 활동에 자율성을 부여한다.
3. 외적 보상은 필요한 경우에만 최소한으로 사용한다.
4. 학생이 내재적 가치에 집중하도록 지도한다. 가 있습니다.

또한 이와 유사하게 학습의 내적 동기를 유발하는 방안으로
1. 과제의 종류와 해결 방식을 선택하게 하여 자율성 욕구를 충족시키며,
2. 긍정적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유능성 욕구를 충족시키고,
3. 학생에 대한 배려, 존중을 함으로써 관계성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교육 심리 5번째 문항 - 학습 동기 이론 ( 숙달 목표 vs 수행 목표)

교육학-문제

 

5번째 문항도 역시 학습 동기 이론에 관련된 문항입니다. 이번 문항에서는 숙달 목표와 학습 목표에 대해 구분 지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이론은 목표 지향 이론 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학습자가 추구하는 목표에 따라 학습 동기가 달라지는 이론을 의미합니다.

숙달 목표 수행 목표
나의 성장에 관심 남과의 비교에 관심
도전적 과제 선택 매우 어렵거나 쉬운 문제 선택
실수를 두려워 하지 않는다. 실수를 두려워 한다.

목표 지향 이론에 따른 알맞은 지도 방안으로는
1. 수행 목표보다 숙달 목표를 지향하게 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개인적 절대 평가를 사용하여 경쟁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2. 좋은 성적을 받는 것보다 노력과 학습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3. 학생에게 유의미하고 적정 수준의 과제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4. 다른 사람과의 비교를 피하고 자기 비교 평가를 실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보기 ㄱ,ㄹ은 수행 목표에 대한 내용이고 보기 ㄴ,ㄷ은 숙달 목표에 대한 내용이므로 정답은 수행 목표에 대한 특성을 설명한 ㄱ,ㄹ이 정답이 됩니다.


교육 심리 6번째 문항 - 행동주의 

 

교육학-문제교육학-문제

 

이번에 정리할 내용은 행동주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교육 심리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내용 중에 하나이며, 교육학을 공부하게 되거나 조금이나 교육심리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면 아는 내용이지만, 정확히 정리하셔서 알고 계셨으면 하여 문제를 통해 내용을 정리합니다.

행동주의를 대표하는 이론은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학습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중립 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결합되어 조건 자극이 형성되는 현상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고전적 조건화 학습이론에서 중요한 개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소거: 더 이상 행동이 강화되지 않아서 습득된 조건반응의 강도가 약해지는 현상
- 자극일반화: 조건 자극과 유사한 자극에 대해 동일한 반응을 보이는 현상
- 자극변별: 비슷한 자극을 구분
- 자발적 회복: 조건 자극이 다시 제시돼서 소거됐던 조건반응이 다시 나타나는 현상
- 체계적 둔감 법:: 부적응 행동변화 기법으로,, 약한 자극부터 강한 자극을 긍정적 경험과 함께 제시
두 번째로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학습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행동 이후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지가 미래 행동에 영향을 준다고 보는 (“프로그램 학습법의 이론적 기초) 이론입니다.

다음은 교사가 학생의 행동 특성을 변화시키기 위해 제안한 상담기법입니다. 각각을 헷갈리지 않게 잘 구별하셔서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정적강화-바람직한 행동 후 좋아하는 것을 준다. (ex 칭찬)
부적강화-
바람직한 행동 후 싫어하는 것을 없앤다. (ex 화장실 청소 면제)
수여성 처벌-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후 싫어하는 것을 준다. (ex 꾸중, 체벌)
제거성 처벌-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후 좋아하는 것을 박탈한다. (ex 쉬는 시간 박탈)
프리맥 원리- 덜 좋아하는 행동과 좋아하는 행동을 결합한다. (ex 30분 수업에 집중하면, 10분 일찍 끝내주기)
토큰 경제- 바람직한 행동에 토큰으로 보상한다.
행동 조형- (점차 간헐적으로) 목표 행동을 강화한다. (ex 목표하는 바람직한 행동에 점진적으로 접근하는 방법)
행동 계약- 할 행동을 정하고 지키면 보상한다.

 

이번 게시글을 통해서는 여러 가지 학습 동기 이론과 행동 주의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해가 쉽게 되는 이론 들이라 내용은 가볍게 느낄 수 있지만, 각각을 잘 구분하여서 서로 헷갈리지 않게 정리하여 시험장에 꼭 자기 것으로 가져갔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게시글을 통해 정보를 얻으셨다면 분야별로 정리한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객관식 문항도 한번 살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교육학 기출문제 정리 교육철학! 1탄!

교육학 기출문제 객관식 총 정리! 교육 방법 및 공학 2탄!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방향 최종 정리! 1탄!

교육사회 교육학 객관식 기출문제 최종 정리! 1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