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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 1차 교육학 자료/교육심리, 생활지도

교육학 기출문제 객관식 총 정리! 교육심리 1탄!

by ∫∑Å£¾ 2022. 2. 8.

 

이번 게시글을 통해서는 교육심리 분야의 교육학 객관식 기출 문항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범대 학부생이면 1학년 교육학 개론 이후 2학년 때 바로 교육심리학을 가장 먼저 배우는데, 그만큼 중요한 내용이 많고 흥미로운 부분이 적절히 있어서 학부 수업을 들었을 때도 재미있게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럼 바로 기출문제에 나오는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심리 1번째 문항 - 피아제, 비고츠키

 

교육학-문제교육학-문제

 

교육학-문제교육학-문제

 

 

교육학 공부를 했던 수험생이라면 공부 시작했을 때부터 끝까지 들어야 할 피아제와 비고츠키에 관한 출제 문항이며, 관련 내용을 정리해보자 한다.

먼저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이다. 이 이론은 아동이 인지적 불균형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인지 발달이 일어난다고 보았다. (브루너의 나선형 교육과정, 지식의 구조,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에 기인한다.)

여기서 중요한 몇 가지 개념도 있는데,
불평형: 자신의 사고 과정과 환경 사이의 모순 (인지적 불균형 상태),
평형화: 동화, 조절 과정을 거친 인지적 균형 상태,
동화: 인지구조에 맞게 외부 환경을 받아들임,
조절: 새로운 지식구조에 맞춰 인지구조를 수정, 적용: 동화, 조절 과정을 거쳐 환경의 요구에 맞는 인지 도식 형성 이므로 각각을 구별해서 잘 알아 두면 좋을 것 같아 적어 둔다.

또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인지가 먼저 발달한 후에 언어가 발달하고, 발달이 선행되어야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다음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이다. 이 이론은 실제적 발달 수준과 잠재적 발달 수준 사이의 거리인 근접 발달 영역을 중요시하였다. 또한,
근접 발달 영역에서 인지 발달이 일어난다고 보았으며, 학습은 잠재적 발달 수준을 실제적 발달 수준으로 전환시키는 작업이라고 보았다. (이는 학습이 발달에 선행된다는 의미이다) 또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발달이 촉진된다고 보아 교사의 비계 설정을 중요시하였다.

여기서도 중요한 몇 가지 개념들이 있는데, 적어보자면,
비계설정: 근접 발달영역 수준의 과제를 제시한 후
, 도움을 제공하는 것,
인지적 도제 이론: 모델링-코칭-스캐폴딩-페이딩-명료화-반성적 사고-탐구 단계로 이루어지는 이론,
상보적 교수: 교사와 학생이 번갈아 교사 역할을 하면서 학습하는 방법, 
역동적 평가: 교사의 도움을 받은 후 학생이 얼마나 더 잘하게 되었는지 향상도를 측정한다는 개념이다.

따라서 정답은 첫 번째 문항부터 반성적 추상화 / 두 번째 문항은 불평형 / 세 번째 문항은 이중적 전개 방식이 아닌 상호작용 방식 / 네 번째 분항은 보기 ㄴ,ㄷ이 비고츠키에 관한 내용이고 나머지 ㄱ,ㄹ 은 피아제에 관한 내용이다.

 

교육심리 2번째 문항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교육학-문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아래와 같이 6단계로 구분이 될 수 있다.

전 인습적 수준 1. 처벌 복종 지향
2. 욕구 충족 지향
인습적 수준 3. 대인 관계 조화 지향
4. 법과 질서 지향
후 인습적 수준 5. 사회 계약 지향
6. 보편적 윤리 지향

따라서 보기 각각을 구분해 보자면, 보기 ㄱ은 욕구 충족 지향, 보기 ㄴ은 법과 질서 지향, 보기 ㄷ은 처벌 복종 지향, 보기 ㄹ은 대인 관계 조화 지향, 보기 ㅁ은 사회 계약 지향으로 문제에서 요구하는 인습 수준의 지향을 찾으면 보기 ㄴ,ㄹ 이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육심리 3번째 문항 - 정보처리 이론

교육학-문제

이번 문제는 정보처리 이론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정보처리 이론도 중요한 부분이라 이렇게 따로 나누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인간이 정보를 획득, 저장, 인출하는 사고 과정을 컴퓨터의 정보 처리 과정에 빗대어 설명한 이론입니다 정보처리 모형은 기억 저장소, 인지 과정, 메타인지로 구성되어 있어 각각을 나누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억저장소에는 먼저 감각기억/작동기억/장기기억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감각 기억에는 감각을 통해 들어온 정보가 처리될 때까지 잠시 유지되는 곳
작동 기억에는 새로운 정보를 처리하고 장기 기억에서 인출된 정보가 활성화되는 곳
장기 기억에는 정보를 반영구적으로 저장하는 곳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인지과정은 다음과 같이 4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주의 집중 : 자극에 의식적으로 초점을 두는 과정
2. 시연 : 정보를 유지하기 위해 마음속으로 또는 소리 내어 정보를 되뇌는 과정
3. 부호화 : 학습 내용을 잘 이해하고, 오래 기억하며, 인출을 용이하도록 하는 정보 전략으로 
     ㄱ. 정교화 - 기존 정보와 연결하는 전략
     ㄴ. 도식화(조직화) - 범주로 묶는 전략
     ㄷ. 맥락화 - 맥락과 함께 저장하는 전략이 있습니다.
4. 인출 : 장기 기억의 정보를 꺼내는 과정

메타인지는 자신의 인지 과정을 점검, 조절하는 능력입니다. 따라서 출제 문제의 보기를 살펴보면 ㄱ은 주의 집중, ㄴ은 부호화 중 조직화, ㄷ은 부호화 중 정교화, ㄹ은 정적 강화, 프리맥의 강화 원리여서 보기 ㄱ,ㄴ,ㄷ이 해당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 까지 교육 심리에서 출제된 문항을 통해 주요 개념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피아제, 비고츠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정보처리 이론까지 모두 중요한 내용으로 하나도 빠짐없이 기억하여할 내용들이었습니다. 다음 게시글에서 이어서 교육 심리에 관련된 문항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게시글을 통해 정보를 얻으셨다면 분야별로 정리한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객관식 문항도 한번 살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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