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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 1차 교육학 자료/교육심리, 생활지도

교육학 기출문제 생활지도 및 상담 객관식 정리! 1탄!

by ∫∑Å£¾ 2022. 2. 9.

 

이번 분야는 생활지도 및 상담 분야입니다. 자주 출제되는 분야는 아니지만, 그래도 모든 수험생의 마음처럼 혹시나 하는 마음에 대부분 내용을 정리할 것입니다. 그럼 기출문제를 토대로 내용을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생활 지도 및 상담 1번째 문항 - 상담이론

 

교육학-문제교육학-문제

 

 

교육학-문제교육학-문제

 

첫 번째 문항은 여러 가지 상담이론입니다. 실제 학교 현장에서도 학생들과 종종 여러 종류의 문제로 상담을 하게 되는데, 이때 정말 요긴하게 사용하는 이론들입니다. 수험생 입장에서는 교생 실습 때 학생들과 3주~4주간 지낸 것이 전부 이겠지만, 그 기간을 떠올리며 공부를 하는 것이 훨씬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합리·정서·행동 상담이론(REBT)은 앨리스가 주장한 것으로 이 이론에 대한 내용은 학생의 문제는 자신의 처한 상황을 비합리적으로 인식하는 데에 기인한다라는 것입니다. 또한 상담의 목표는 비합리적 사고를 줄이고 합리적 사고를 갖게 하는 것이고, 상담 방법으로는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논박, 합리적 사고방식을 갖게 하기 위한 과제 부여가 있습니다. 이를 정리해 보자면 논박을 통해서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게 하라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실주의 상담이론(WDEP)은 글래서와 우볼딩이 주장한 것으로, 이 이론은 인간의 행동은 자신의 내재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것이며, 그 욕구가 충족되면 행동은 멈춘다 라는 것이다. 또한 부적응 행동은 스스로 자기 파괴적 행동을 선택했기 때문에 발생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개념으로는 상담 목표가 있는데, 이는 내담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자신의 원하는 삶을 살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정리해 보자면 내담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자신의 원하는 삶을 살도록 하는 것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름에서 다음 단계를 예측할 수 있다.

Want 내담자의 욕구 파악하기
Doing 내담자의 현재 행동 탐색하기
Evaluating 내담자 자신의 행동 평가 하기
Planning 내담자의 행동 계획하기


해결 중심 상담 이론은 질문하기 기법을 사용하는 것이고, 매우 충격적인 경험을 하여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내담자를 대상으로 한다. 학생의 자원을 활용하여 해결 방안을 탐색, 단기간에 상담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상담 모델이며,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실행하도록 한다.

아들러의 개인 상담이론은 인간의 행동은 어린 시절 경험한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 나타난다 라는 것을 주장하며, 열등감은 보편적이고 정상적인 현상으로,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성장과 발전이 일어난다고 보고 있다. 이 이론을 사용한 상담 방법으로는 열등감을 인식하고 극복해야 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고, 타인에 대한 관심과 공동체 의식을 갖도록 유도해야 하는 것이다.

펄스의 게슈탈트 상담이론은 미해결 과제는 게슈탈트의 올바른 인식을 방해하여, 심리적·신체적 장애를 일으킨다. 따라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미해결 과제를 회피하지 말고 알아차려야 한다라고 주장하며, 학생이 자신의 경험과 현실을 왜곡하지 않고 올바르게 지각하고, ‘지금-여기를 완전히 경험하여 자립 능력을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이 이론의 상담 목표로는 자신의 경험, 현실을 왜곡하지 않고 그대로 지각하는 것이고, 지금-여기를 완전히 경험하여 자립능력을 회복하는 것으로 두고 있다.

 

생활 지도 및 상담 2번째 문항 - 상담 면접 기술

 

교육학-문제교육학-문제

교육학-문제

 

여러 가지 상담 면접 기술을 표로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구조화 상담과정의 본질과 방향에 대해 정의를 내려 주는 것
반영 감정 정서 되돌려 주기 / ex 우울해 보이네요
재진술 내용 되돌려 주기 / 말을 그대로 되풀이 하는 방법
직면 학생이 문제의 본질에 직접 부딪힐 수 있도록 하는 대화 기술
해석 학생의 말에 대해 상담자의 판단을 섞어 반응하는 대화 기술
질문 학생의 문제를 잘 드러낼 수 있도록 적절히 질문하는 것
수용 학생을 있는 그대로 존중 하는 것
자기 개방 적절한 자기 개방은 학생과의 신뢰를 구축하는데 용이

 


왼쪽 문항부터 살펴보자면, 보기 ㄱ,ㄷ은 감정의 반영에 대한 내용이 맞으며, 보기 ㄴ은 해석에 대한 내용이다. 오른쪽 문항에서 자극 포화법이란, 문제 행동이 질리도록 하는 것이고, 용암법이란 도움을 점점 줄여 나가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가)에 제시된 알려주고 사용해 보도록 한 후,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은 행동 시연이며, (나) 이완 훈련과 불안 위계를 사용하는 것은 체계적 둔감법, (다) 마지막에 제시된 합리적인 신념을 갖게 하는 것은 논박하기에 해당합니다.

 

지금까지 생활지도 및 상담에 관련된 문항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교육학 기출 객관식 문항에 나온 것은 가장 기본이 되는 내용들이며 이러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여러 살들을 입혀서 교육학 정리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생활지도 및 상담 부분은 출제는 많이 되는 부분은 아니지만, 교육현장에는 많이 사용하는 분야이니 재밌게 공부하면 현직에서 재밌게 사용할 일이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번 게시글을 통해 정보를 얻으셨다면 분야별로 정리한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객관식 문항도 한번 살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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