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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 1차 교육학 자료/교육평가, 교육방법 및 공학

교육학 교육평가 내용 정리 - 선발적 교육관, 발달적 교육관, 규준(절대)지향평가, 준거(상대)지향평가

by ∫∑Å£¾ 2022. 2. 23.

이번 게시글에서는 교육평가에서 가장 중요하면서 구분을 꼭 해야 하는 교육관과 평가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수험생들이 잘 알고 있겠지만, 꼭 구분해야 하는 개념은 바로 선발적 교육관과 발달적 교육관, 규준지향평가와 준거지향평가 입니다. 

 

첫 번째는 선발적 교육관입니다.

key word 교육목표, 소수, 행동변화가능성, 부정적, 선발, 변별, 측정관
정의/특징 교육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은 어떠한 교육방법을 동원하더라도 소수에 불과하다는 입장이며, 교육에 의한 행동 변화 가능성부정적이다. 따라서, 우수자 선발과 개인차 변별에 초점을 둔다는 점에서 측정관이다.

두 번째는 발달적 교육관입니다.

key word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 누구나, 달성, 행동변화가능성, 긍정적, 개인차 고려
정의/특징 모든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만 제시할 수 있다면, 누구든 의도하는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교육을 통한 인간 행동 변화의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이다. 교육목표의 달성에 초점을 두며, 개인차를 변별하기 보다 개인차를 고려할 수 있는 다양한 변인에 관심을 기울여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하려 한다. 평가관이다.

 

세 번째는 규준(절대)지향평가입니다.

key word 성취수준, 비교집단, 규준, 상대, 서열
정의/특징 개인의 성취수준을 비교집단의 규준에 비추어 상대적인 서열을 판단하고자 하는 평가
*규준: 비교하는 집단의 검사 결과
규준지향평가의 단점★★★
상대 평가이므로 교육목표에 도달한 학습자라도 전체 집단의 점수분포에 따라(=규준에 따라) 열등한 것으로 판단될 수 있다.
= 학업성취도가 집단 내 상대적 비교에 의해 판정되므로, 시험에서 얻은 학습자의 점수가 그 자 체로서 독자적인 의미를 지니지 못한다.
= 학습의 성패가 자신이 아닌 동료들에 의해 결정된다.
외재적 동기유발로 인해 경쟁이 과열되고, 그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불안학습된 무력감(=패 배감)을 경험하게 된다. 인성 교육을 저해한다.
개인차의 변별을 중시하고, 학습실패의 원인을 학습자에게서 찾게 되므로, 평가의 교수·학습 개선기능은 약화된다.
학업격차 기존 규준지향평가는 학습자 개인의 교육목표 도달 여부에는 관심이 없고 비교 집단 내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하는 데에만 치중하였다. 이런 평가에서는 학습 내용을 숙달한 학습자도 전체 집단의 점수분포에 따라 열등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준거지향평가를 강화하여, 선발이나 변별보다는 학습자 개인의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더 중요한 과제로 삼아야 한다. 준거지향평가에서는 학습실패의 원인도 학습자 개인보다는 교수자나 교수환경에서 찾는 관점이므로, 평가결과에 따라 교수·학습을 개선하는 기능이 있고, 이것은 곧 학업격차 해소에 도움이 된다.

 

네 번째는 준거(상대)지향평가입니다.

key word 준거, 개개인, 달성
정의/특징 교육목표에 도달했다고 볼 수 있는 최저성취기준을 준거로 하여, 학습자 개개인의 학업 성취 달성 정도를 판단하는 평가이다.
준거지향평가의 특징(장점)★★★
가능하면 모든 학습자들이 학습목표에 도달되는 최고점을 획득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부적편 포를 기대한다. 완전학습, 학업격차 해소
교수·학습 개선을 지향하는 평가이다. (평가의 교수적 기능, 상담적 기능)
내적 동기유발로, 학습자의 경쟁심을 제거하고 협동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학습자의 교육목표 도달 정도에 관심을 가지므로, 평가 내용이 평가하고자 했던 목표를 잘 평 가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타당도를 강조한다.
학업격차 기존 규준지향평가는 학습자 개인의 교육목표 도달 여부에는 관심이 없고 비교 집단 내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하는 데에만 치중하였다. 이런 평가에서는 학습 내용을 숙달한 학습자도 전체 집단의 점수분포에 따라 열등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준거지향평가를 강화하여, 선발이나 변별보다는 학습자 개인의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더 중요한 과제로 삼아야 한다. 준거지향평가에서는 학습실패의 원인도 학습자 개인보다는 교수자나 교수환경에서 찾는 관점이므로, 평가결과에 따라 교수·학습을 개선하는 기능이 있고, 이것은 곧 학업격차 해소에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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