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게시글에서는 교육평가에서 가장 중요하면서 구분을 꼭 해야 하는 교육관과 평가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수험생들이 잘 알고 있겠지만, 꼭 구분해야 하는 개념은 바로 선발적 교육관과 발달적 교육관, 규준지향평가와 준거지향평가 입니다.
첫 번째는 선발적 교육관입니다.
key word | 교육목표, 소수, 행동변화가능성, 부정적, 선발, 변별, 측정관 |
정의/특징 | 교육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은 어떠한 교육방법을 동원하더라도 소수에 불과하다는 입장이며, 교육에 의한 행동 변화 가능성에 부정적이다. 따라서, 우수자 선발과 개인차 변별에 초점을 둔다는 점에서 측정관이다. |
두 번째는 발달적 교육관입니다.
key word |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 누구나, 달성, 행동변화가능성, 긍정적, 개인차 고려 |
정의/특징 | 모든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만 제시할 수 있다면, 누구든 의도하는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교육을 통한 인간 행동 변화의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이다. 교육목표의 달성에 초점을 두며, 개인차를 변별하기 보다 개인차를 고려할 수 있는 다양한 변인에 관심을 기울여 학습장애요인을 해결하려 한다. 평가관이다. |
세 번째는 규준(절대)지향평가입니다.
key word | 성취수준, 비교집단, 규준, 상대, 서열 |
정의/특징 | 개인의 성취수준을 비교집단의 규준에 비추어 상대적인 서열을 판단하고자 하는 평가 *규준: 비교하는 집단의 검사 결과 |
▶규준지향평가의 단점★★★ ① 상대 평가이므로 교육목표에 도달한 학습자라도 전체 집단의 점수분포에 따라(=규준에 따라) 열등한 것으로 판단될 수 있다. = 학업성취도가 집단 내 상대적 비교에 의해 판정되므로, 시험에서 얻은 학습자의 점수가 그 자 체로서 독자적인 의미를 지니지 못한다. = 학습의 성패가 자신이 아닌 동료들에 의해 결정된다. ② 외재적 동기유발로 인해 경쟁이 과열되고, 그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불안과 학습된 무력감(=패 배감)을 경험하게 된다. 인성 교육을 저해한다. ③ 개인차의 변별을 중시하고, 학습실패의 원인을 학습자에게서 찾게 되므로, 평가의 교수·학습 개선기능은 약화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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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격차 | 기존 규준지향평가는 학습자 개인의 교육목표 도달 여부에는 관심이 없고 비교 집단 내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하는 데에만 치중하였다. 이런 평가에서는 학습 내용을 숙달한 학습자도 전체 집단의 점수분포에 따라 열등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준거지향평가를 강화하여, 선발이나 변별보다는 학습자 개인의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더 중요한 과제로 삼아야 한다. 준거지향평가에서는 학습실패의 원인도 학습자 개인보다는 교수자나 교수환경에서 찾는 관점이므로, 평가결과에 따라 교수·학습을 개선하는 기능이 있고, 이것은 곧 학업격차 해소에 도움이 된다. |
네 번째는 준거(상대)지향평가입니다.
key word | 준거, 개개인, 달성 |
정의/특징 | 교육목표에 도달했다고 볼 수 있는 최저성취기준을 준거로 하여, 학습자 개개인의 학업 성취 달성 정도를 판단하는 평가이다. |
▶준거지향평가의 특징(장점)★★★ ① 가능하면 모든 학습자들이 학습목표에 도달되는 최고점을 획득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부적편 포’를 기대한다. → 완전학습, 학업격차 해소 ② 교수·학습 개선을 지향하는 평가이다. (평가의 교수적 기능, 상담적 기능) ③ 내적 동기유발로, 학습자의 경쟁심을 제거하고 협동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④ 학습자의 교육목표 도달 정도에 관심을 가지므로, 평가 내용이 평가하고자 했던 목표를 잘 평 가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타당도를 강조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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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격차 | 기존 규준지향평가는 학습자 개인의 교육목표 도달 여부에는 관심이 없고 비교 집단 내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하는 데에만 치중하였다. 이런 평가에서는 학습 내용을 숙달한 학습자도 전체 집단의 점수분포에 따라 열등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준거지향평가를 강화하여, 선발이나 변별보다는 학습자 개인의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더 중요한 과제로 삼아야 한다. 준거지향평가에서는 학습실패의 원인도 학습자 개인보다는 교수자나 교수환경에서 찾는 관점이므로, 평가결과에 따라 교수·학습을 개선하는 기능이 있고, 이것은 곧 학업격차 해소에 도움이 된다. |
임용고시(임용고사) 교육학 기출문제+정답표(+파일첨부)
교육학 교육 평가 내용 정리 - 진단평가,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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