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 1차 교육학 자료/교육평가, 교육방법 및 공학

임용고시 교육평가 교육학 정리 - 성취평가제, 문항난이도, 문항변별도

by ∫∑Å£¾ 2022. 2. 23.

이번 게시글을 통해서는 실제 교단 현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성취평가제, 그리고 이와 관련된 문항난이도, 문항변별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성취평가제입니다.

key word 내신 성적 평가제도, 성취기준, 준거지향평가,
정의/특징 기존의 상대적 서열 중심의 규준지향평가인 중·고등학교 내신 성적 평가제도를 학습자 성취 기준준거지향평가로 전환한 것이다. 성취평가제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과목별 성취 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에 비추어 학생의 성취 수준을 평가한다.
성취평가제의 특징은?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 기준에 근거하여 수업하고, 평가하기 때문에,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간의 연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이다.


성취평가제에서 교사의 역할은?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 기준을 잘 분석하여 수업과 평가에 반영해야 한다.

 

두 번째는 문항난이도입니다.

key word 어려운 정도, 정답률
정의/특징 한 문항의 어려운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로 각 문항의 정답률을 토대로 산출된다. 문항난이도 지수가 높을수록 쉬운 문항이고, 낮을수록 어려운 문항이다.
규준지향평가에서 문항난이도
개인차를 변별하는 데 목적이 있으므로, 문항난이도가 중간 정도인 문항을 선호한다.


준거지향평가에서 문항난이도
문항난이도 지수(=정답률)이 높을수록 많은 학생이 교육목표를 달성했다는 긍정적 증거로 간주하여 문항난이도 지수(=정답률)가 높을수록 바람직하다고 본다.
기본적으로 규준지향개념이지만 준거지향 관점에서 해석을 달리 할 수 있다.

세 번째는 문항변별도입니다.

key word 성적, 능력, 변별
정의/특징 한 문항이 학생들의 능력을 얼마나 예리하게 변별하는가를 보여주는 수치이다.
점수를 상위집단과 하위집단으로 구분하여 집단 간의 정답비율의 차이를 조사하여 추정한다.
하위집단이 많이 틀리고 상위집단의 정답률이 높을수록 변별도가 크다.
규준지향평가에서 문항변별도
총점이 높은(상위집단) 학생들의 80% 정도가 정답을 하고, 총점이 낮은(하위집단) 학생들의 10% 정도가 정답을 하는 문항이 변별도가 높은 문항이다. 총점에 관계없이 모두 정답을 한 문항은 변별도가 낮고 적절하지 않다.


준거지향평가에서 문항변별도
문항변별도 지수가 0인 문항을 좋은 문항으로 간주한다. 수업을 받은 모든 학생이 수업목표를 숙달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규준지향개념이지만 준거지향 관점에서 해석을 달리 할 수 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성취평가제, 문항난이도, 문항변별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리 내용이 많지는 않지만 실제 교단에서는 많이 사용하는 만큼 충분히 숙지하시어 시험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기출문제 정리(+파일 첨부)

임용고시(임용고사) 교육학 기출문제+정답표(+파일첨부)

중등 임용고시/임용고사 교육학 기출문제(+파일첨부)

교육학 교육 평가 내용 정리 - 진단평가,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교육평가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 - 내용타당도, 결과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교육학 교육평가 내용 정리 - 선발적 교육관, 발달적 교육관, 규준(절대)지향평가, 준거(상대)지향평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