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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 1차 교육학 자료/교육사회, 교육행정

교육사회 교육학 객관식 기출문제 최종 정리! 1탄!

by ∫∑Å£¾ 2022. 2. 8.

 

이번 게시글에서는 임용고시 교육학 객관식 문항 중 교육 사회 부분을 정리하여 알려드리려 합니다. 앞선 교육행정,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방법 및 공학 부분보다는 암기해야 할 부분의 내용이 적지만, 간혹 출제되는 영역이니 잘 정리하셔서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교육사회 1번째 문항 - 저항 이론

교육학-문제

 

교육 사회에서는 여러 가지 교육 현장을 비판하는 이론들이 나오는 데, 그중 가장 대표적인 이론이 저항 이론이다. 저항 이론은 갈등 이론에서 발전한 것으로, 학생은 학교의 교육과정에 일방적으로 통제당하지 않고 저항한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학교는 교육, 교사, 학생의 자율성 능동성을 인정하는 것이다. 또한 노동자 계급의 학생들이 학교 문화에 저항하여 반 학교 문화를 형성하고 자발적으로 노동자의 길을 선택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갈등 이론에 대해 추가적으로 설명하자면, 학교의 교육 내용은 지배 계급의 가치체계를 담고 있으며, 피지배 계급에게 지배 계급의 이데올로기를 주입시켜 사회의 불평등 구조를 정당화하는 수단으로 작용한다고 보는 이론이다.

 

보기 3번 문화적 재생산 이론은 다음과 같다. 브루디외가 주장한 것으로 학교의 교육내용은 지배 계급의 문화 자본인 아비투스를 담고 있다.(상징적 폭력) 따라서, 지배계급의 문화자본(아비투스)을 가진 지배계급의 학생들이 학교에서 더 유리하고, 문화자본(아비투스)은 계급 재생산 과정에서 여과 장치로 작용한다.라는 내용을 가지고 있다.

보기 4번 경제적 재생산 이론은 다음과 같다. 보울스와 진티스가 주장한 것으로 두 가지 개념이 중요한데, 첫 번째로 대응 이론으로 자본주의 사회의 지배구조는 학교의 잠재적 교육과정에도 반영되어 있다는 의미이고, 두 번째로차별적 사회화는 지배계급의 학생들에게는 지도자가 되는 방법을 가르치고, 피지배계급 학생들에게는 노동자가 되는 방법을 가르친다라는 개념이다.

 

교육 사회 2번째 문항 - 헤게모니, 아비투스

교육학-문제교육학-문제

 

두 번째 문항은 헤게모니와 아비투스에 대해 관련한 문항입니다.
먼저 각각의 개념 설명을 해보자면 헤게모니는 일상생활 속에 스며 있는 지배 계급의 가치체계를 의미하며, 이데올로기를 주입하여 물리적 힘이나 폭력에 의존하지 않고 피지배 계급의 능동적 동의를 도출 함으로써 사회 전체에 대한 지도력을 확보하는 지배 방식입니다.
그다음 아비투스는 개인에게 내면화되어 있는 문화 능력으로, 교육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이 습득하게 되는 특정한 지각과 이해의 방식을 아비투스 라고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애플은 문화적 헤게모니를 주장하였는데, 이 이론은 학교는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하여 지배계급의 문화적 헤게모니(아비투스)를 전달한다고 이야기하였다.

 

교육사회 3번째 문항 - 신 자유주의 / 사회적 자본 (by 콜맨)

 

교육학-문제교육학-문제

 

위 두 문항은 신 자유주의 기반으로 한 문항으로 더 나아가 콜맨의 사회적 자본의 개념에 대해서도 물어보는 내용이다. 먼저 신 자유주의란 개인주의, 시장의 효율성, 시장의 자유를 강조하는 사조로서 교육도 하나의 상품으로 규정하고 학교를 공급자, 학생과 학부모를 모두 소비자로 규정한다. 따라서 왼쪽 문항의 보기 1번이 신자유주의와의 관점과 관련성이 가장 적으며, 나머지 보기들은 신자유주의와 관련된 내용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또한 사회적 자본은 콜맨이 주장한 것으로 ‘관계’ 속에 내재하는 자본, 학업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자본을 의미하며 이를 두 가지 종류로 나누어 보자면, ㄱ. 가정 내 사회 자본 - 부모와 자녀의 관계 (관심, 대화, 학습보조 등 상호작용) ㄴ. 가정 외 사회 자본 - 부모와 지역 사회 및 학교의 관계 (교육적 네트워크)로 설명할 수가 있다.

오른쪽 문항에서는 4번이 가정 내 사회 자본이고, 2, 3, 5번이 가정 외 사회자본, 1번이 문화자본으로 1번이 가장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추가적으로 콜맨의 보고서에 대해 설명하자면 학생들의 학업 성취의 불평등은 학교 간의 격차(과정적 평등)가 아니라 그들의 가정환경(결과적/보상적 평등)에 더 기인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지금까지 임용고사 교육학 분야 중 교육 사회에서 다루었던 객관식 문항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문항을 보거나 공부를 하면 알겠지만, 현재 교육 사회 현상에 대해 많은 비판하는 이론이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체적인 큰 틀을 유념하고 교육 사회 분야를 공부하면 좋을 듯합니다. 많은 수험생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번 게시글을 통해 정보를 얻으셨다면 분야별로 정리한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객관식 문항도 한번 살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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