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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 1차 교육학 자료/교육사회, 교육행정

교육학 기출문제 교육행정 객관식 정리! 3탄!

by ∫∑Å£¾ 2022. 2. 7.

 

이번 게시글도 이어서 교육학에서 가장 많이 출제가 된 교육행정 분야 객관식 정리를 이어서 해보겠습니다. 앞선 2개의 게시글에서도 교육행정 분야에서 중요한 내용을 다루 었으니 꼭 한번 확인 후 이번 게시글을 읽어봐 주시길 바라며,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적어 주시면 친절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교육행정 9번째 문항 - 학교 조직

 

교육행정 9번째 문항은 여러 학교 조직에 대한 설명이다. 여러 학교 조직에 대한 설명과 학자들이 보기에 함께 나왔으며, 보기 1번 코헨은 조직화된 무정부로서의 학교라는 내용을 주장하였는데, 그 내용으로는 학교는 공식 구조의 외형을 갖추고 있지만 실제로는 불분명한 조직 목표, 불확실한 구성원의 기술, 구성원의 유동적인 참여 등으로 혼란스럽고 통제되지 지 않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정리하였다. 이는 결과적으로 학교 구성원들의 책임감 약화와 전문성의 축적과 활용을 어렵게 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여러 보기 중 보기 2번 민츠버그는 학교는 전문적 성격이 강하지만 관료적 성격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전문적 관료제 조직이라고 하였으며, 보기 5번 와익은 학교는 조직 구조 연결이 자체의 정체성과 독립성을 가지고 있어서 다른 조직에 비해서 구조적으로 느슨하게 결합되어 있는 조직이라고 주장하였다.

 

교육행정 10번째 문항 - 교육정책 결정 모형

 

교육정책 결정 모형에 대한 관련 내용이 모두 보기에 나와 있으며,
쓰레기통 모형은 조직화된 무질서 상태에서 정책 결정이 우발성에 기초하여 이루어지고 있음을 강조한 모형으로 우발성이라는 단어를 강조하였고,
점증 모형은 합리 모형의 비현실성을 극복하기 위해 제안된 것으로 기존의 정책 틀을 기반으로 한여 현재보다 다소 개선된 수준의 대안을 선택해 나가는 것이 특징인 모델이다.
최적 모형은 정책 결정이 합리성에만 근거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때때로 직관 등 초합리성이 개입되어 이루어짐을 주장한 모델이다.
마지막으로 혼합 모형은 정책 결정을 기본적인 결정과 세부적인 결정으로 나누고 전자는 합리 모형을 후자는 만족 모형이 아니라 점증 모형을 활용하는 모형이다.

 

교육행정 11번째 문항 - 장학지도 유형

대화에서 언급하고 있는 장학지도 유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김 교사는 전문성을 갖춘 교내 교원의 개별적인 도움을 받자고 주장하는데 이는 임상 장학을 의미하는 것이고 박 교사는 교사가 더 좋은 수업을 하기 위해 대학원에도 다니고 각종 연수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한다고 언급하는 것은 자기 장학을 의미하는 것이고 마지막으로, 이교사는 자신이 모르는 것을 교내, 교외의 유능한 전문가에게 의뢰하고 체계적인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다, 때로는 누군가가 전문가를 소개해 주었으면 한다는 컨설팅 장학을 의미한다.

여기서 컨설팅 장학에 대해 조금 더 부연 설명을 해보자면 교원의 자발적 의뢰를 바탕으로 전문성을 계발하기 위해 교내외의 전문성을 갖춘 사람들이 제공하는 조언을 듣는 활동으로 장학 담당자와 교사의 수평적 관계 속에서 진행이 되며, 교사의 자발성을 최대한 보장하여 주는 특징이 있다. 또한 컨설팅 장학의 원리로는 자발, 전문, 교육, 자문, 독립, 일시성이 있어 참고하면 좋을 듯하다.

 

교육행정 12번째 문항 - 로크의 목표 설정 이론 -> 목표관리기법

 

보기의 내용에서 공통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학교 경영 관리 기법은 목표 관리 기법이다. 이는 구성원들을 참여시켜 조직과 구성원 각자의 활동 목표를 명료화하여 체계적으로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전략과 절차를 공유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관리 체계이다. 또한 조직 구성원인 상사와 부하직원이 공동의 목표를 향하여 활동하고 이 활동의 결과를 조직의 목표에 비추어 평가 및 피드백시키는 방법이다. 이는 목표를 조직의 계획과 관련시키는 방법과 연관되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임용고사 객관식에 출제된 교육행정 문제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총 3개의 게시글을 통해 12개의 문항을 다루어 보았고, 거기에 나온 개념에 대해서도 간략히 언급해 보았습니다. 여러 수험자 분들이 관련 내용을 한번 읽어보고 개념을 잘 정리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게시글을 통해 정보를 얻으셨다면 분야별로 정리한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객관식 문항도 한번 살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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