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 1차 교육학 자료/교육사회, 교육행정

교육행정 교육학 내용 추가 정리! 4탄!

by ∫∑Å£¾ 2022. 2. 7.

이번 게시글을 통해서는 앞서 교육행정 교육학 1차 시험 객관식에서 다루지 못했던, 교육행정 교육학 내용들을 추가적으로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기출문제 내용과 더불어 추가적으로 함께 보았으면 하는 내용들을 정리해 두었으니, 필요한 수험생 여러분들께서는 한번 읽어봐 주시기 바랍니다.

 

 

과학적 관리론

과학적 관리론은 교사의 직무를 표준화하고, 이른 교원평가에 반영=> 보상과 제재를 통해 교원의 전문성을 신장하고자 하며, 이에 따라 교육시설의 효율적 활용, 교직원의 작업 능률 극대화, 교수와 행정업무의 분리를 통한 학교 행정의 효율성 추구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의의 교육행정의 합리화, 능률화에 기여
비판 조직 구성원의 심리·사회적 요인을 간과 비공식 조직을 무시 교사의 직무를 표준화 하기 어려움.

 

교육 정책 결정 모형

합리모형 목표나 가치를 극대화 하는 가장 합리적이고 최선인 대안을 선택
만족모형 현실적으로 가장 만족할 만한 대안을 선택
점증모형 기존의 정책이나 결정을 점진적으로 수행하여 지금 보다는 좀 더 나은 대안을 선택
혼합모형 기본 방향의 설정에서는 합리성 모형을 적용하고,세부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점증 모형을 적용한다.
최적 모형 정책 결정이 합리성 판단과 초합리적 판단(직관, 판단력, 창의력, 통찰, 상상력)도 활용하여 대안을 선택
쓰레기통 모형 학교와 같이 조직화된 무질서의 특징을 가진 곳에서의 의사결정 형태 설명하고, 의사가 합리적이 아니라 주먹구구식으로 결정된다는 것을 나타냄.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 이론

인간은 미성숙 상태에서 성숙상태로 성장하며, 공식 조식은 과도한 관리 감독과 통제로 구성원을 미성숙하게 만든다며, 책임을 부여해서 구성원을 성숙하게 하면 조직의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된다고 보는 이론이다. 이때, 구성원을 성숙하게 하는 방안으로는 직무 순환, 직무 확장, 직무 풍요화(수석교사제)를 꼽을 수 있다.

브룸의 기대 이론( 성과 기대 X 보상 기대 X 유인가 )

인간은 보상에 대해 기대를 가지고 있으며, 보상이 바람직하다고 인식하면 동기가 강해진다고 보는 이론이다.

성과기대 열심히 노력하면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믿는 신념의 강도
보상기대 성공적으로 과업을 수행하면 보상을 받을 것이라고 믿는 신념의 강도
유인가 보상의 매력성, 가치

 

피들러의 상황 지도성 이론

상황에 따라 효과적인 지도성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주장하는 이론으로 이때 상황의 호의성이란 지도자가 조직 구성원을 통제하고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또한 상황의 호의성은 지도자와 구성원의 관계/ 과업 구조/지도자의 지위 권력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비판점으로는 지도자와 구성원 사이의 상호 작용 과정이 분석되지 않음을 꼽을 수 있다.

 

분산적 지도성

지도성에 대한 중앙집권적 사고를 부정하며, 지도자는 지도성을 구성하는 한 부분일 뿐이라고 보는 관점으로 학교의 경우 학교장 및 학교 구성원 모두가 공동 책임을 수행한다는 지도성이다.

 

민츠버그의 전문적 관료제

혼합적 조직형태 ( 관료제 + 전문직제 )를 의미하며, 여기서 관료제는 업무의 수직적(교장-교감-부장-교사) 업무의 수평적(교무부, 학년부) 분화되어 있는 것을 뜻하며, 경력 지향성은 경력이 많은 교원이 보수와 승진 등에서 유리하다는 의미 전문직제는 교사가 전문가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특징으로 분권화(전문화)와 표준화를 동시에 허용하고 (표준화를 통한 효율성을 유지하면서, 훈련받은 교사를 고용하여 운영되는 조직이라는 의미), 교사가 비교적 독립적인 작업을 수행하고, (교사가 비교적 독립적인 작업을 수행하고, 학생들과 관계를 맺고 있어, 단순 관료제에 비해 이완된 구조를 가지고 있음을 의미) 전문성에 기초한 권위(지위나 부서의 권위에 의존하는 기계적 관료제와는 달리 지식이나 전문 기술을 토대로 권위가 구축됨)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중 조직으로서의 학교 조직

이중 조직으로서의 학교 조직의 의미는 학교 조직은 교수·학습과 관련된 전문적 영역은 느슨하게 결합되어 있지만, 인사 시스템, 시설·재무 관리 등과 관련된 관료적 영역은 엄격하게 연계되어 있는 이중 조직의 특성을 가진다.라는 것이다.

 

임상 장학, 멘토링 장학, 자유학기제

임상장학은 장학 담당자가 교사의 실제 교수 행위를 직접 관찰하고, 교사 와이 대면적 상호작용 속에서 전문적 도움을 주어 수업 개선을 함께 도모하는 형태의 장학이며 그 과정은 수업 전 협의-수업관찰-수업과정 분석-수업 후 협의로 이루어진다.

멘토링 장학은 경력 교사가 초임교사에게 수업 준비, 행정업무 등 교사생활 전반에 대해 지도해 주는 것으로 그 기능으로는 초임교사의 교원 전문성 신장, 정서적 안정감 제공, 경력교사의 자존감 증진을 꼽을 수 있다.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중간고사, 기말고사의 부담에서 벗어나 토론과 실습 중심의 참여형 수업과 진로 탐색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자신들의 꿈과 끼를 찾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가는 제도를 의미한다.

이번 게시글을 통해 정보를 얻으셨다면 분야별로 정리한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객관식 문항도 한번 살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교육학 기출문제 정리 교육철학! 1탄!

교육학 기출문제 객관식 총 정리! 교육사회 2탄!

교육학 기출문제 객관식 총 정리! 교육심리 1탄!

교육학 기출문제 교육평가 객관식 최종 정리! 1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