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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 1차 교육학 자료/교육사회, 교육행정

교육학 기출문제 객관식 총 정리! 교육사회 2탄!

by ∫∑Å£¾ 2022. 2. 8.

 

이번 게시글을 통해서는 교육학 객관식 문항으로 출제된 기출문제 중 교육 사회 분야 에서 출제된 문항들에 대해 살펴 보고 그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선 게시글에서는 교육사회 현상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개념들인 저항 이론, 헤게모니, 아비투스, 신 자유주의, 사회적 자본 등등에 대해 알아보았고, 오늘도 그 뒤를 이어서 여러 가지 문제에 나온 개념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교육 사회 4번째 문항 - 문화 실조론, 문화 다원론

교육학-문제

 

이번 문항은 문화 실조론에 관한 문제로 이와 관련한 개념을 설명하면서, 문화 실조론에 대비되는 문화 다원론에 대해서도 알아보려 한다.
김 교사가 말한 내용 중 일부분인 <공부에 대한 의욕도 없고 교과내용에 대한 기초 지식도 부족하다>는 이 부분이 문화 자본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문화 실조론을 뜻하는 것이다. 문화 실조론이란 문화에는 우열이 있다는 이론으로 학교 교육 내용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언어능력 등 문화적 능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학생의 성취는 가정의 문화적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라는 주장을 하고 있으며, 가정의 문화적 환경이 결핍된 학생들에게는 보상교육을 제공하여 학습 결손을 예방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이와 반대되는 입장으로 문화 다원론도 있는데, 이는 문화에는 우열이 있다라는 이론으로 학교는 특정 계층의 문화를 가르치기 때문에 학교의 교육 내용과 평가 방식은 공평하지 않으며,
학교 교육 내용에는 다양한 계층의 문화가 포함되어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박 교사에 대한 이야기는 번스타인의 신교육 사회학에 대한 이야기이다. 따라서 보기 1,2,3,4번이 이에 해당하며, 보기 5번은 콜맨의 보고서에 대한 내용이다.

 

교육 사회 5번째 문항 - 교육 기회균등 ( 허용/보장/과정/결과, 보상적 평등 )

교육학-문제

 

이번 문항은 교육 기회균등에 관련된 입장, 4가지 관점 중 보상적 평등관의 입장에서 해결하는 문제이다.
먼저 차례대로 각각의 평등관을 살펴보자면, 첫 번째로, 허용적 평등이다. 이는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취학 기회를 보장해야 하며, 능력에 따른 차별을 인정(능력주의) 해야 한다는 입장이며 예를 들어서는 의무 교육 제도가 있다.
두 번째로는, 보장적 평등이다 학업을 가로막는 경제적, 지리적, 사회적 제반 장애를 제거해야 한다는 입장이며 예를 들어서는 무상 의무 교육 제도를 들 수 있다.
세 번째로는 과정적 평등으로 교육 환경의 평등이다. 이는 학교 간의 차이를 없애야 한다는 뜻으로 귀결되며 예를 들어서는 고교 평준화 정책을 의미한다.
네 번째로는 결과적 평등/보상적 평등이며, 최소한의 기초 수준을 보장하는 것이다. 교육의 결과를 같게 가정환경으로 인한 불이익을 보장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학습 부진아 프로그램, 농어촌 특별 전형,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이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한계점이 존재하는데, 능력주의로부터의 비판을 받고 역차별 문제가 발생합니다.

 

교육 사회 6번째 문항 - 학력 상승 이론

교육학-문제

 

교육 사회 분야의 6번째 문항으로 학력 상승 이론 개념을 꼽을 수 있다. 학력 상승을 하는 요인으로는 몇 가지를 꼽아 설명할 수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는 학습욕구 이론이다. 이는 인간은 본성적으로 학습 욕구를 지니고 있는데, 경제가 발전하면서 학교에 다니고자 하는 사람이 많아져서 학력이 높아지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두 번째는
기술 지능 이론이다. 이 이론은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의 수준이 높아져서 학력이 높아지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세 번째는
지위 경쟁이론이다. 이 이론은 학력이 지위 획득 수단이 되므로 학력이 상승하는 것이고, 학교 교육의 팽창은 지위, 권력, 명예를 차지하기 위한 집단 간의 경쟁 결과이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강 교사는 기술 기능 이론을 설명하는 것이고 정교사는 지위 경쟁 이론을 설명하는 것이다.

 

교육 사회 7번째 문항 - 기능론, 갈등론

교육학-문제교육학-문제

 

 

교육사회 분야에서 마지막으로 설명할 부분은 기능론과 갈등론에 대한 부분이다.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기능론은 사회 질서 유지, 사회화 및 사회 통합을 강조하는 이론으로 능력주의를 정당화하고 사회적 계층 상승이 가능하다고 설명하고 있으며 갈등론은 학교의 교육 내용은 지배 계급의 가치체계를 담고 있으며, 피지배 계급에게 지배 계급의 이데올로기를 주입시켜 사회의 불평등 구조를 정당화하는 수단으로 작용한다고 보는 입장이다. 갈등론에 대한 비판점으로는 교육이 능력주의적 사회 이동을 가능하게 한 공헌을 부정하며, 교육이 공동체적 의식을 높이는데 기여한 점을 과소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왼쪽 문항은 기능론에 대한 설명으로 보기 1,2,3,4번은 기능론에 대한 설명이고 보기 5번은 갈등론에 대한 설명이다. 오른쪽 문항은 김 교사, 이교사가 기능론에 대해 설명하고, 박 교사가 갈등론에 대해 설명한다. 기능론에 대한 대표 학자로는 뒤르켕, 파슨스, 슐츠가 있고 갈등론에 대한 대표학자로는 알튀세, 마르크스, 베버가 있다.

여기까지 교육 사회 분야의 교육학 기출문제에 대해 살펴 보고 정리해 보았다. 교육 사회 현상을 다양한 방면으로 바라보고 비판하는 점이 교육사회를 공부하면서 재미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싶다. 그럼 교육사회 객관식 기출 부분도 잘 정리하여 필요한 부분을 정확히 암기하기 바랍니다.

이번 게시글을 통해 정보를 얻으셨다면 분야별로 정리한 중등 임용고시 교육학 객관식 문항도 한번 살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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